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짝퉁 아이유' 中 차이유, 실제 모습 보니...딥페이크 기술 '충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아이유와 매우 흡사한 차이유 영상. 사진| SN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매일경제

차이유 실물 영상은 아이유와 사뭇 다르다. 사진| SN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김소연 기자]

중국에서 가수 아이유와 닮은 외모로 인기를 얻은 여성 '차이유(차이나+아이유)'의 실제 모습이 공개됐다. 딥페이크 기술로 한국 연예인들을 복제할 수 있다는 사실에 누리꾼들은 충격에 빠졌다.

최근 중국 어플리케이션 틱톡에 아이유와 닮은꼴 외모를 자랑한 차이유의 실물이 공개됐다. 한 누리꾼은 차이유의 영상 중 일부를 증거로 공개했다. 영상에는 딥페이크 효과가 잠시 사라지는 찰나, 아이유와 헤어스타일 외에는 이목구비가 전혀 비슷하지 않은 여성의 모습이 드러난다.

이에 다수의 누리꾼들은 차이유가 딥페이크(deepfake) 기술을 활용해 아이유의 얼굴을 교묘히 만들어 낸 것 아니냐며 충격에 빠졌다.

딥페이크 기술이란 AI기술의 핵심인 딥러닝(deep learning)과 가짜를 의미하는 페이크(fake)의 합성어로, 딥러닝을 이용해 영상 속 원본 이미지를 다른 이미지로 교묘하게 바꾸는 기술을 말한다. 최근에는 합성된 영상이 고화질로 만들어져 합성 사실을 알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정교해지고 있다.

누리꾼들은 "아이유랑 똑같더니....세상에", "저런 기술을 악용할까 무섭다", "한국 연예인들 집단 소송해야 하는 거 아닌가 모르겠네" 등 기가 막히다는 반응을 보였다.

항간의 우려처럼 딥페이크 기술은 이미 불법적인 용도로 악용돼 사회 문제가 되고 있다. 성인 비디오 등 불법 영상물에 연예인의 얼굴이 덧씌워져 제작되고 있는 것. 유명인뿐 아니라 일반인들의 초상권 침해 등 피해사례가 늘고 있다.

이에 지난 13일에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여성 연예인들을 고통받게 하는 불법 영상 '딥페이크' 를 강력히 처벌해주세요"라는 청원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청원인은 "딥페이크는 엄연한 성폭력이다. 여성 연예인들이 성적 범죄 행위의 피해자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불법으로 해당 딥페이크 영상이 판매 되기도 한다"면서 "딥페이크 사이트, 이용자들의 강력한 처벌과 수사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 청원은 25일 오후 5시 기준 약 38만명이 동의했다.

ksy70111@mkinternet.com

사진| SNS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