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바이든 이 한마디에 도산하던 中 마스크 업계 숨통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바이든 '마스크 착용 의무화' 행정명령에
中 "수입 문의 전달 보다 두 배 늘어" 반색
중국산 마스크, 수출 효자 상품에도 불구
생산과잉·불량 논란으로 업체 90% 도산
한국일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 백악관 집무실에서 취임 후 첫 업무로 연방 시설 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를 비롯한 3건의 행정명령에 서명하고 있다. 워싱턴=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마스크를 반드시 써 달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이 한마디에 중국이 들썩이고 있다. 정확히는 중국 마스크 업계다. “영락없이 망하는 줄 알았는데 숨통이 트였다”는 안도의 목소리가 적지 않다. 중국 마스크는 지난해 수출을 이끈 효자상품이자 무역흑자의 일등공신이지만, 미국이 중국산을 외면하면서 생산물량을 소화하지 못해 도산하는 업체가 속출하던 상황이었다. 미국이 ‘큰 손’으로 변신하길 중국이 고대하는 이유다.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첫날인 20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긴급조치로 향후 100일 동안 연방정부 시설에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미국 코로나19 사망자가 내달 50만명을 넘어설 것이라는 우려 속에 취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조치다. 상무부 관료를 지낸 허웨이원(何偉文) 중국국제무역학회 중미유럽연구센터 주임은 “미국인들이 행정명령을 얼마나 따를지 알 수는 없지만 불이행에 처벌이 따르는 만큼 상당수가 의무적으로 마스크를 써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일보

중국 베이징의 한 쇼핑몰에서 6일 마스크를 쓴 여성들이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스노보드 경기를 묘사한 그림이 그려진 벽을 지나고 있다. 베이징=AP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마스크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각국으로 팔려나가면서도 미국에서는 예상만큼 성적을 거두지 못했다. 지난해 3월부터 연말까지 중국이 수출한 마스크는 2,242억개(3,400억위안ㆍ약 57조9,000억원)에 달한다. 전 세계 마스크 교역의 30%를 중국산이 차지했다. 이중 미국으로 건너간 중국 마스크는 420억개에 그쳤다. 언뜻 많아 보이지만, 마스크 착용에 부정적인 서구 정서에 중국산 마스크 ‘불량’ 파동까지 겹치면서 미국 소비자들은 등을 돌렸다.

그 사이 중국 마스크 제조업체는 최대 90%가 문을 닫았다. 호황을 노리고 앞다퉈 뛰어들었지만 미국은 물론 미국의 우방국들이 잇따라 중국 마스크를 외면하면서 수요가 생산에 크게 못 미쳤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중국 공장의 마스크 출고가격은 0.1위안(약 17원ㆍ수술용 기준)까지 떨어져 생산원가를 감당할 수 없었다.
한국일보

민주당 출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4일 조지아주 애틀랜타의 '센터 파크 스타디움'밖에서 연방 상원의원에 출마한 자당 후보 지지 유세를 벌이면서 '투표하세요'(VOTE)라는 문구가 적힌 쓰인 마스크를 손가락으로 가리키고 있다. 애틀랜타=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이든 정부가 마스크를 중시하면서 분위기가 반전됐다. 올해 들어 중국 업체로의 마스크 수입 문의 전화는 지난달에 비해 두 배 가량 늘어난 추세다. 중국 안후이성의 한 마스크 제조업체 대표는 25일 환구시보에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지 않았다는 이유로 거래를 끊었던 바이어들이 이제는 FDA 수출 인증을 먼저 주선하겠다며 이전과 전혀 다른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해 이 업체의 미국 수출 비중은 전체 매출의 10%에 불과했다. 하지만 미국 내 수요 급증에 대비해 수입업자들이 중국산 마스크 물량을 선점하려 적극 나서고 있다는 것이다.


베이징= 김광수 특파원 rollings@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