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지지율 추락한 日스가 "범정부 차원 코로나19 백신 접종 준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접종 담당하는 지자체와 긴밀 협력"

"모든 국민 몫 백신 확보, 신속 전달"

뉴시스

[도쿄=AP/뉴시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지난 22일 총리 관저에서 코로나19 대책 본부 회의를 가지고 발언하고 있다. 2021.01.25.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지지율이 곤두박칠 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준비를 강조하고 나섰다.

25일 니혼게이자이 신문(닛케이)에 따르면 스가 총리는 이날 오전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코로나19 백신과 관련 “범정부 차원의 접종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접종 상황 등을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가는 등 (용의)주도한 체제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접종 사무를 담당하는 시정촌(市町村·기초지방자치단체)과 긴밀히 협력해 필요한 정보 제공과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스가 총리는 "모든 국민 몫을 확보해 안전하고 유효한 백신을 신속하게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백신의) 부작용과 효과를 포함한 올바른 이해를 확산시키겠다. 과학적 지견에 근거한 정확하고 알기 쉬운 정보를 발신하겠다"고 설명했다.

백신 담당 장관인 고노 다로(河野太郞) 행정개혁·규제개혁상도 이날 중의원 예산위원회에 참석해 "가능한 2월 하순부터 의료 종사자를 대상으로 접종을 시작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뉴시스

[도쿄=AP/뉴시스]지난해 9월 17일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행정개혁·규제개혁상이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있다. 2020.09.17.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고노 개혁상은 오는 27일부터 가와사키(川崎) 시에서 접종 시험을 하겠다고 발표했다. "공급 스케줄이 결정되는 대로 지자체에게 신속하게 알리고 의사회 등 관민 관계자와 같이 협력해 체제를 꾸리겠다"고 말했다.

뒤늦은 코로나19 대응으로 여론이 악화되자 백신 접종 준비를 강조한 것으로 읽힌다. 25일 아사히 신문이 발표한 여론조사(23~24일) 결과 스가 내각의 지지율은 33%였다. 직전 조사인 지난해 12월 조사에 비해 6% 포인트 하락했다. 취임 직전이었던 9월 여론조사에서 65%이던 지지율이 약 4개월 만에 반토막이 났다.

하지만 닛케이는 오는 10월 중의원 임기 만료를 앞둔 가운데, 중의원 선거까지 스가 총리의 지지율 상승은 어렵다고 분석했다.

과거 중의원 선거가 있던 해 여론조사를 분석한 결과, 정기 국회는 지지율을 낮춘 요인이 된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이미 정기국회는 시작된 상황이다.

중의원 의원의 임기는 4년으로 올해 10월 21일 끝난다. 하지만 일본 현행 헌법 아래 중의원의 평균 재직 기간은 평균 2년 9개월이다. 현 중의원은 언제 해산해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이다. 의원내각제를 채택한 일본에서는 총리가 중의원 해산 권리를 가진다. 해산 후 선거에 돌입한다.

다만 고노 개혁상이 지난 22일 기존 정부 입장이었던 '6월까지 백신 확보'를 부정한 데 대해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관방장관은 25일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만을 강조했다.

가토 관방장관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2021년 상반기까지 전 국민에게 공급할 수 있도록 수량 확보를 목표로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사카이 마나부(坂井學) 관방부(副)장관은 지난 21일 "6월까지 (코로나19 접종) 대상인 모든 국민에게 필요한 수량 확보를 전망하고 있다"고 했으나 고노 개혁상은 다음 날 "어째서 그런 낡은 정보가 (관방부장관에게) 갔는지 모르겠다“며 백신 공급 일정이 정해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aci27@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