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트럼프 탄핵 정국

'트럼프 탄핵심리 대비' 美 주방위군 3월까지 수도 주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탄핵 정국 대규모 시위 등 우려

뉴시스

[워싱턴=AP/뉴시스] 질 바이든 미국 영부인이 지난 22일 워싱턴 의회를 지키는 주방위군들을 만나 쿠키와 초콜릿을 건네고 있다. 2021.01.25.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난영 기자 =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탄핵심리를 앞두고 미 주방위군이 오는 3월까지 수도 워싱턴DC에 머물 예정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폴리티코는 24일(현지시간) 사안에 정통한 네 명의 소식통을 인용, 연방 법 집행 당국이 지난주 의회에 주방위군 최대 5000명을 오는 3월 중순까지 워싱턴DC에 남겨두도록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폴리티코는 "비상 전력이 이른바 '탄핵 보안 우려'로부터 의회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실제 현장 배치된 병력 일부는 이와 관련해 아직 제대로 된 정보를 받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에선 트럼프 전 대통령 퇴임 전인 지난 6일 극단 지지자들이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 인증을 막으려 의회에 대규모 난입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연방수사국(FBI)이 이에 관해 대대적인 수사를 벌이고 있다.

이 사건은 결국 하원의 트럼프 전 대통령 상대 내란 선동 혐의 탄핵 소추로 이어졌다. 하원은 25일 상원에 탄핵안을 송부할 것으로 예상되며, 2월 둘째 주부터 본격적인 탄핵 심리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탄핵 심리가 본격화하면 트럼프 전 대통령 극단 지지자들이 다시 대규모 시위와 소요 사태를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아울러 음모론을 신봉하는 큐어넌(QAnon) 추종자들의 행동에도 이목이 쏠린다.

한 방위군 요원은 폴리티코에 지난 6일 의회 난입 사태를 시사하며 "다시는 어떤 기습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imzero@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