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백악관 “북핵 심각한 위협…새 전략 채택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젠 사키 대변인 “동맹국들과 협의”…다자주의 접근 전망

[경향신문]

미국 백악관은 22일(현지시간) 북핵 문제가 조 바이든 정부의 중요 관심사이며 동맹국들과의 협의를 통해 새로운 전략을 채택할 것이라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정부의 대북 접근법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전략을 추구할 것임을 백악관이 처음으로 공식 확인한 것이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관점은 의심의 여지 없이 당연히 북한의 핵탄도미사일과 그 밖의 확산 관련 활동이 세계 평화와 안전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글로벌 비확산 체제를 훼손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사키 대변인은 이어 “우리는 분명히 북한 억제에 중대한 관심을 여전히 갖고 있다”면서 “미국인과 동맹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한 새로운 전략을 채택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키 대변인은 다만 “이 접근법은 실행 중인 압박 옵션과 미래의 외교 가능성에 관해 한국과 일본, 다른 동맹들과 긴밀한 협의 속에 북한의 현재 상황에 대한 철저한 정책 검토와 함께 시작될 것”이라며 정책 전환에 앞서 동맹국들과의 협의와 기존 정책 검토가 우선 이뤄질 것임을 시사했다. 그는 “미국은 나갈 길을 결정하고 해당 지역 파트너들과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악관의 설명은 앞서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후보자가 지난 19일 상원 인준청문회에서 밝힌 대북정책 접근법과 같은 맥락이다. 블링컨 후보자는 “북한에 대한 접근법과 정책 전반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재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어떤 선택지를 가지고 있고, 이 선택이 북한을 협상 테이블로 오게 하기 위해 압박을 증대시킨다는 측면에서 효과적인지, 다른 외교적 계획이 가능할지 등이 검토 대상”이라고 설명했다.

바이든 대통령과 블링컨 후보자 등은 트럼프 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정상회담을 ‘사진찍기용’이라고 하는 등 비판해 왔다. 따라서 바이든 정부는 실무협상을 앞세우는 전통적인 방식과 동맹국 및 주변국과의 공조를 중시하는 다자주의적 대북 접근법을 택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워싱턴 | 김재중 특파원 rmes@kyunghyang.com

▶ [인터랙티브] 그 법들은 어떻게 문턱을 넘지 못했나
▶ 경향신문 바로가기
▶ 경향신문 구독신청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