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기재부, G20 재무차관·중앙은행 부총재 회의 참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투데이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 전경.(사진제공=기획재정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획재정부는 25~26일 비대면(화상회의)으로 개최되는 ‘G20 재무차관 및 중앙은행부총재 회의’에 참석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회의는 올해 G20 의장국 이탈리아가 개최하는 첫 번째 G20 재무차관회의로, 올해 업무계획 및 운영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윤태식 국제경제관리관은 G20의 구체적인 성과 도출을 위한 우리 의견을 적극적으로 제언할 계획이다.

세계 경제 세션에서는 다자주의 회복을 통한 교역 활성화, 백신격차 해소, 디지털·그린 전환을 통한 생산성 제고, 계층간 격차 해소의 중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우리나라가 공동의장을 맡은 국제금융체제 세션에서는 선도발언을 통해 저소득국을 위한 채무상환 유예 기간 연장, 자본흐름 관련 탄력적 정책대응, 디지털화폐가 국제금융체제에 미치는 영향 분석 등을 강조한다.

국제조세 세션에서는 디지털세 도입 관련 디지털서비스업과 제조업간 차별화된 접근방식 적용을 강조할 계획이며, 보건 및 지속가능 금융 세션에서 팬데믹 대응역량 강화를 위한 WHO 중심의 다자주의 회복, 한국의 저탄소 경제 전환을 위한 노력을 공유할 예정이다.

한편, 올해 G20 회의는 이번 재무차관회의를 시작으로 4차례의 재무장관회의(2, 4, 7, 10월)와 한 차례의 정상회의(10월)가 개최된다.

[이투데이/권태성 기자(tskwon@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