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당국 “반려동물 코로나19 감염 국내 첫 확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반려동물에서 인간 감염 사례 확인된 바 없어”

백신관련 가짜뉴스 삭제·차단 나서

부산, 거리두기 2단계로 하향 조정

국내에서 반려동물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감염된 사례가 처음으로 보고돼 방역당국이 조사에 나섰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최근 집단감염 사례의 역학조사 과정에서 반려동물이 코로나19에 감염된 사실을 방역당국이 확인했다”고 밝혔다.

국내에서 반려동물 코로나19 확진 사례가 확인된 것은 처음이다. 그동안 미국, 브라질, 일본, 홍콩 등 세계 각국에서 개, 고양이 등 반려동물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사례가 보고된 바 있다.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반려동물은 경남 진주 국제기도원에 있는 고양이로 알려졌다. 진주 국제기도원에서는 지난 11일 이곳을 다녀간 방문자 29명이 확진 판정을 받은 것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100명이 넘는 확진자가 나왔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 총리는 당국의 방역대책 마련도 주문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사람과 동물간의 코로나19 전파 가능성을 과학적으로 평가해서 투명하게 공개하라”며 “농림축산식품부는 방역당국과 협의해 반려동물 관리 지침을 마련하는 등 불안감이 없도록 조치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는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전세계적으로 반려동물에서 인간으로 감염된 사례는 아직까지 확인된 바는 없다”며 "현재 방대본에서 좀 더 엄밀하게 해외 자료들을 수집하고 국내에서 발생한 반려동물 감염사례 여파 등에 대해서는 좀 더 조사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방역당국은 또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관련 가짜뉴스에 대한 긴급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손 반장은 “예방접종을 앞두고 유전자가 변형된다는 괴담이나 신체를 조정하기 위한 음모론 등 백신 접종과 관련된 가짜뉴스가 늘 위험성도 커지고 있다”며 “이러한 가짜뉴스에 대해서는 질병관리청 등 관계전문기관에서 사실관계를 확인하여 요청하는 경우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긴급심의를 통해 신속하게 조치를 할 예정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부산시는 당초 31일까지 연장할 예정이었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남은 1주일 동안인 25일부터 31일까지 2단계로 조정하기로 했다. 부산시는 최근 소규모 집단감염이 발생하고는 있지만 전체적인 확진자 수가 감소추세에 있는 데다가 감염재생산 지수도 1.08에서 0.48로 큰 폭으로 감소하는 등 감염상황이 안정적으로 관리된다고 보고 부산시 생활방역위원회와 중대본 등과 협의를 거쳐 이같이 결정했다.

/김성태 기자 kim@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