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속보] 바이든 정부 "대만 압박 멈춰라"...중국에 첫 공식 경고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조 바이든 미국 새 행정부가 중국을 상대로 대만에 대한 압박을 중단하라고 공식적으로 경고했다. /AP.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ㅣ이효균 기자] 조 바이든 미국 새 행정부가 중국을 상대로 대만에 대한 압박을 중단하라고 공식적으로 경고했다.

미국 국무부는 23일(현지시간) 네드 프라이스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통해 "미국은 대만을 포함한 이웃들을 겁주려는 중국 인민해방군(PRC)의 계속되는 정형화한 시도를 우려 속에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 정부는 대만을 겨냥한 군사적, 외교적, 경제적 압박을 중단하는 대신 민주적으로 선출된 대만의 대표들과 의미있는 대화에 들어가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번 성명은 바이든 행정부 출범 후 양안 관계(중국과 대만의 관계)를 둘러싼 입장을 선명하게 나타낸 것으로 주목된다. 중국은 이에 대해 이날 오전까지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더팩트

지난 19일 대만 북부 신주에서 대만 전차가 보병과 함께 기동훈련을 하고 있다. 전차와 박격포, 소형 화기 등을 동원한 대만군은 중국의 군사 위협으로부터 방어하기 위한 기동 훈련을 했다. /신주=AP.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중국과의 전방위 갈등 속에 대만의 국제기구 참여를 유도하고 외교사절을 대만에 파견하기도 했다. 이 같은 행보는 중국이 타협 불가능한 외교원칙으로 고수하고 있는 '하나의 중국'을 배척하는 조치로 미중 갈등 고조의 원인이 돼왔다.

국무부는 미국과 대만의 관계를 규정한 대만관계법(Taiwan Relations Act)과 6대 보장(Six Assurances)을 미국 입장의 기준으로 제시하기도 했다. 대만관계법은 1979년 지미 카터 행정부 시절 도입된 법률로 미국이 대만과의 통상, 문화교류, 방어용 무기 수출을 계속한다는 내용을 담긴 법안이다. 로널드 레이건 행정부 때인 1982년 천명된 6대 보장엔 대만에 대한 제약 없는 무기수출, 대만 주권의 사실상 인정, 대만에 불리한 양안관계 협상 개입금지 등을 골자로 한다.

다만 국무부는 '하나의 중국'을 존중한다는 내용이 담긴 상하이 커뮤니케를 비롯한 미중 3대 커뮤니케(Three Communiques)를 대만관계법, 6대보장과 함께 미국의 오랜 약속으로 거론했다.

한편 대만을 겨냥한 중국의 군사위협은 트럼프 행정부 때 심화하다가 바이든 행정부 출범 뒤에도 계속됐다. 이에 따라 현재 중국과 대만 사이 군사적 긴장감도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대만 국방부에 따르면 지난 23일 중국이 핵무기를 탑재할 수 있는 폭격기 8대와 전투기 4대를 대만 남서쪽 영공으로 비행시켰다고 밝혔다.

anypic@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