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지금 사면 100% 수익?"…'빚투'족 노린 불법 스팸 급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주식 투자를 유도하는 불법 스팸. 대부분 발신번호도 조작된 사기성 문자다. ©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강은성 기자 = 최근 주식시장이 크게 활성화되면서 빚까지 내 주식거래에 뛰어드는 투자자들이 많아지자 이를 노린 불법 스팸도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같은 스팸문자는 주식 종목 추천 명목으로 이용료를 갈취하는 등 사기성이 높아 투자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스팸 차단 애플리케이션 '후후' 서비스를 제공하는 후후앤컴퍼니가 지난해 4분기 이용자들이 신고한 스팸 전화·문자 통계를 분석한 결과 총 671만여건의 스팸 신고 중 '주식∙투자' 스팸이 전년 동기 대비 가장 큰 상승폭을 보였다.

세력주, 작전주 등 실체 없는 투자 정보를 공유하거나 주식 종목 추천 명목으로 이용료를 갈취하는 수법이 대표적이다.

해당 유형의 신고 건수는 154만여 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62% 증가했다. 작년 하반기 개인 투자자들의 주식 열풍으로 관련 스팸이 덩달아 증가한 것이다. 전체 신고에서 주식∙투자가 차지하는 비중도 커져 최다 신고 유형 2위를 차지했다.

최다 신고 유형 1위는 '대출권유' 스팸이다. 해당 유형은 전년 동기 대비 66만여 건이 증가해 총 182만여 건의 신고가 접수 됐다. 이는 후후 분기별 스팸 통계가 발표된 이래 동일 유형 최다 신고량을 경신한 수치다.

'영끌∙빚투' 열풍과 더불어 작년 4분기에 있었던 은행권 대출 중단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저금리 신용대출이 막히자 제3금융권 및 불법대부업 영업이 횡행한 것이다.

문자 메시지를 악용한 사기 수법인 '스미싱'(Smishing) 신고에서도 '영끌∙빚투'의 영향을 찾아 볼 수 있었다. 2020년 4분기 스미싱 신고는 12만4849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3만여건 증가했다.

특히 스미싱 수법은 종전의 택배∙청접장을 사칭하는 방식뿐만 아니라 저축 은행과 카드사의 대출 홍보 문자를 사칭하는 방식으로 다양해지고 있다.

한편 2017~2019년 3년간 연간 최다 신고 유형 1위를 차지 했던 ‘불법게임∙도박’ 스팸은 증가세가 주춤하는 양상을 보였다. 해당 유형의 신고 건수는 141만여 건으로 최다 신고 유형 순위에서는 대출권유, 주식∙투자에 밀려 3위에 그쳤다.

허태범 후후앤컴퍼니 대표는 "불법게임∙도박과는 달리 주식∙대출 관련 스팸은 제도권 금융기관을 사칭할 수 있는 만큼 철저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문자 속의 인터넷 URL 주소는 섣불리 클릭하지 말고 만약 사기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후후 앱을 설치해 스미싱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뉴스1

불법 스팸 통계 집계 결과©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esther@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