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정세균 "국내 첫 반려동물 코로나 감염 확인…관리지침 마련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정세균 국무총리가 2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1.24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4일 "최근 한 집단감염 사례의 역학조사 과정에서 반려동물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에 감염된 사실을 방역당국이 확인했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국내에서는 최초로 확인된 반려동물 확진 사례"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반려동물을 가족같이 여기며 일상을 함께 하고 계신 분들, 생활 속에서 반려동물을 흔히 접하는 많은 국민들께 걱정과 불안을 드릴 수 있는 일"이라고 우려했다.


정 총리는 방역당국을 향해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사람과 동물 간의 코로나19 전파 가능성을 과학적으로 평가해서 투명하게 공개해 달라"며 "농식품부는 방역당국과 협의해 반려동물 관리 지침을 마련하는 등 불안감이 없도록 조치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부가 새로운 거리두기 조정방안을 시행한 이래 지난 1주일 동안 하루평균 확진자 수는 전주 대비 약 130명 줄었다. 정 총리는 "이러한 감소 추세가 이번 주에도 계속 이어지기를 희망한다"면서 "확진자 감소세는 분명 긍정적이지만, 지역사회 내의 조용한 전파와 변이 바이러스 유입 등 재확산을 초래할 수 있는 위험요인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주는 현재의 감소세를 확실한 안정국면으로 만들면서 2월부터 적용할 거리두기 단계와 방역기준을 결정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시간이 될 것"이라며 "특히 이번 방역대책은 설 연휴까지도 감안해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다수 전문가들은 방역조치를 강화할 때는 신속하게, 완화할 때는 신중하면서도 조심스러워야 한다고 지적한다"며 "중수본과 방대본을 중심으로 각 부처와 지자체, 그리고 전문가들과 충분히 논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