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러 전역서 "나발니 석방하라" 시위…"모스크바 1만 5천 명 참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독일서 독극물 중독 치료를 받고 귀국한 뒤 구금된 러시아 야권 운동가 알렉세이 나발니의 석방을 촉구하는 지지자들의 시위가 현지시간 23일 러시아 전역에서 벌어졌습니다.

당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위험을 이유로 모든 지역의 집회를 불허하고 참가자들은 처벌할 것이라고 경고했지만 나발니 지지자들은 시위를 강행했습니다.

인테르팍스 통신과 반정부 성향 신문 '노바야 가제타' 등은 이날 나발니를 지지하는 비허가 시위가 수도 모스크바와 제2 도시 상트페테르부르크, 시베리아·극동 주요 도시 등 전국 60여 개 도시에서 열렸다고 전했습니다.

모스크바에선 시위 예정 시간인 이날 오후 2시 이전부터 시내 푸슈킨 광장에 나발니 지지자들이 몰려들기 시작해 광장이 시위대로 가득 찼습니다.

내무부는 참가자들이 약 4천 명이라고 밝혔으나, 노바야 가제타 등 일부 언론은 최소 1만 5천 명 이상으로 추산했습니다.

참가자들은 '러시아는 자유로워질 것이다', '나는 두렵지 않다', '무법에 반대한다' 등의 구호가 적힌 플래카드를 들고 "나발니를 석방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습니다.

경찰은 확성기로 코로나19 전파 위험으로 집회를 열어서는 안 된다고 계속해 경고했으나 시위대는 물러서지 않았습니다.

해산 조짐이 없자 경찰과 내무군은 무력으로 광장에서 시위대를 몰아내기 시작했으며 저항하는 참가자들에 곤봉을 휘두르며 체포해 연행했습니다.

경찰은 이날 모스크바에서만 600명 이상의 시위 참가자들을 연행했다고 정치범 체포를 감시하는 현지 비정부기구(NGO) 'OVD-인포'가 전했습니다.

나발니의 부인 율리야도 시위 현장에서 체포돼 연행됐다가 이후 풀려났습니다.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세나트 광장'에서도 약 5천 명이 참여한 시위가 벌어졌으며 일부 참가자들이 체포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나발니 지지 시위는 이날 앞서 극동 도시 페트로파블롭스크-캄차트스키, 마가단, 유즈노사할린스크, 블라디보스토크, 야쿠츠크 등에서 먼저 시작됐습니다.

나발니 지지 단체들은 11시간대에 나뉘어 있는 러시아 전역에서 지역별 현지시간 23일 오후부터 시위를 벌인다고 예고했었습니다.

연해주 블라디보스토크에선 약 3천 명이 거리 행진 시위를 벌였고 일부 참가자가 체포됐습니다.

'OVD-인포'는 이날 러시아 전역에서 2천 명 이상이 체포됐다고 전했습니다.

이날 시위는 지난 2018년 전국적으로 벌어진 연금법 개정 반대 시위 이후 최대 규모로 평가됐습니다.

나발니 측은 다음 주 주말인 30~31일 또다시 시위를 벌일 것이라고 예고했습니다.

러시아 외무부는 모스크바 주재 미국 대사관이 나발니 지지자들의 시위를 조장했다며 비난했습니다.

지난해 8월 독극물 중독 증상으로 혼수상태에 빠진 나발니는 독일 베를린에서 치료를 받고 회복한 뒤 17일 귀국했지만, 공항에서 당국에 곧바로 체포됐습니다.

모스크바 인근 힘키 법원은 18일 나발니에 대한 30일간의 구속을 허가했으며, 나발니는 이후 모스크바 시내 구치소로 이송돼 수감됐습니다.

러시아 교정 당국인 연방형집행국은 나발니가 지난 2014년 사기 사건 연루 유죄 판결과 관련한 집행유예 의무를 지키지 않아 수배자 명단에 올라 있었다고 체포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나발니 측은 자국 정보당국이 독극물 사건을 주도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러시아 정부는 이를 반박하며 나발니의 중독 사실 자체를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전형우 기자(dennoch@sbs.co.kr)

▶ 코로나19 현황 속보
▶ 네이버에서 SBS뉴스 구독하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