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아내 살해후 시신 버렸다” 인정했다가 뒤늦게 진술 바꾼 남편, 징역 20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내를 살해한 뒤 시신을 유기한 혐의로 기소된 50대 남편에게 법원이 간접 증거를 토대로 중형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직접 증거는 없지만, 남편이 범행을 모두 인정했다가 뒤늦게 진술을 바꾼 점, 아내가 숨진 직후 차를 세차한 점 등 의심스러운 행적과 아내가 갑자기 사망할 이유가 없는 점 등 정황 증거를 들어 유죄를 선고했다.

조선일보

일러스트=정다운


인천지법 형사12부(재판장 김상우)는 살인 및 사체은닉 혐의로 기소된 A(51)씨에게 징역 20년을 선고했다고 22일 밝혔다.

판결문에 따르면 A씨는 지난해 6월 27일 오후 3시 30분쯤 인천 한 식당 주차장 일대에서 아내 B(41)씨를 숨지게 한 뒤 인근 풀숲에 시신을 유기한 혐의를 받고 있다.

B씨의 시신은 지인의 실종 신고를 받고 조사에 나선 경찰에게 열흘 만인 7월 7일 부패한 상태로 발견됐다.

조사 결과 A씨는 지난 2017년 5월 B씨와 결혼했다가 5개월 만에 이혼했으나 2019년 1월 다시 혼인한 것으로 파악됐다.

A씨는 평소 전처와 낳은 아들을 만나는 문제로 B씨와 자주 다퉜다. 이 과정에서 아내를 폭행한 혐의로 경찰에 입건되기도 했다.

A씨는 긴급체포 후 경찰 조사에서 살인과 사체 은닉 혐의를 모두 인정했으나 바로 “B씨가 혼자 차량 유리창에 머리를 부딪치며 자해하다가 숨졌다”며 진술을 뒤집었다.

이후 법정에서도 “B씨가 갑자기 차량에서 내려 사라졌고 시신을 유기한 적도 없다”며 “피해자가 혼자 차량에 머리를 부딪쳐 자해하다가 숨졌다”고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재판부는 “공소 사실을 직접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목격자 진술이나 범행 장면이 촬영된 CCTV 영상 등의 직접 증거는 없다”면서도 “B씨가 갑자기 사망할 만한 병력이 없고 A씨 진술대로 B씨가 차 안에서 자해한 흔적이 없는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고 밝혔다.

또 “피고인의 심리 상태나 살인 범행의 동기로 볼 수 있는 정황, 피고인의 의심스러운 행적, 제3자에 의한 살해 가능성, 피고인 진술의 신빙성 등을 모두 살펴보면 유죄를 충분히 인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A씨는 사건 당일 식당에서 나온 뒤 B씨의 휴대전화와 지갑을 차량 창문 밖으로 버렸으며 같은 날 차 내부를 세차하기도 한 것으로 조사됐다.

임상심리평가에서도 아내인 B씨에게 강한 애정 욕구와 비난을 반복적으로 드러내는 등 양가감정을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재판부는 “피고인은 다툼 끝에 아내를 살해하고 범행을 은폐하기 위해 시신을 유기하는 등 죄질이 극히 불량하다”며 “그런데도 범행을 참회하기는커녕 납득하기 어려운 변명으로 줄곧 이를 부인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피해자 유족들로부터 용서받지 못했을 뿐 아니라 피해 회복을 위한 노력도 기울이지 않아 엄중한 처벌이 불가피하다”고 양형 이유를 밝혔다.

[김주영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