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日 도착한 강창일 대사… "위안부 갈등은 전 정권에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 대통령 신년회견 등 한일관계 개선 의지 강조
전날 "강제동원·위안부 소송은 이전 정권서 시작"
日 정부 "韓, 구체적 해결책 제시해야" 싸늘한 반응
한국일보

강창일 신임 주일본한국대사가 22일 오후 일본 지바현 나리타국제공항에 도착해 한일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지바=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창일 신임 주일한국대사가 22일 일본 부임 일성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한일관계 개선 의지를 강조했다. 출국 전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강제동원과 위안부 피해 관련 소송이 전임 박근혜 정권에서 시작됐다고 주장한 것도, 문재인 정부의 유화 제스처에 싸늘한 일본 내 반응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역대 최악'이란 평가속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 배상 판결까지 더해진 가운데, 양측이 상호 대사 교체를 계기로 관계 개선의 실마리를 찾을 지 주목된다.

강 대사는 이날 나리타국제공항에서 취재진에게 문 대통령이 자신을 대사로 임명한 배경에 대해 "한일 우호협력과 관계 증진을 위해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난 8일 위안부 피해 배상 판결로 한일관계가 한층 경색된 데 대해선 "토론할 것은 토론하고 협상할 것은 협상하고 협력할 것은 협력해 나갈 것"이라며 사안별 분리 대응 방침을 밝혔다.

그는 지난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에 일본 정부가 10억엔(약 106억원)을 내는 것 외에 '양국이 협력해 피해자 명예와 존엄 회복을 위한 사업을 실시한다'는 조건이 포함된 점을 이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조직을 만들어 논의할 필요가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특히 한국 정부가 위안부 합의를 파기하지 않았으며 화해·치유재단 해산은 이사진이 자진사퇴해 일어난 일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신년 기자회견에서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가 양국 정부 간 공식 합의라고 인정한다고 밝힌 바 있다.

강 대사는 전날 저녁 KBS1라디오 인터뷰에서 "강제동원이나 위안부 문제는 모두 전 정권에서 시작됐다"며 "사법부가 가만히 있다가 지금 와서 해버리니까 우리 정부에서 책임을 전부 감당하게 됐다"고 주장했다. 강제동원 및 위안부 피해 배상 판결, 한일 위안부 합의의 사실상 파기 배경에 문재인 정권이 있다고 보는 일본 측 시각이 사실과 다르다고 지적한 차원이다. 그러나 국내에서 불필요한 논쟁을 일으켰다는 구설에도 올랐다.

일본 정부는 문재인 정권이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설립된 재단의 해산을 발표해 사실상 파기에 이르게 했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 때문에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한 양국 협력 제안이나 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등 최근 잇따른 유화적 손짓에 시큰둥하다. 한국 정부가 갑자기 관계 개선에 적극적인 배경을 놓고, 한일관계 자체 보다 조 바이든 미 행정부 출범에 따른 남북관계 개선 의지에 방점이 찍혔다고 보는 것이다. 현재 한국 측은 양국이 지혜를 모아 피해자가 수용할 수 있는 해결책 마련을 주장하는 반면, 일본 측은 한국이 먼저 구체적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며 평행선을 달리는 상황이다.

강 대사는 향후 2주 간 대사관저에서 격리기간을 마친 뒤 신임장 제정과 부임 면담 등의 공식 활동을 시작한다.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자민당 간사장 등 일본 정치권 인사들과 면담도 추진할 계획이다. 강 대사는 이날 자신에 대한 일본 일부 우익언론의 비판을 의식한 듯 '일왕' 대신 '천황폐하'라는 표현을 썼다.


도쿄= 김회경 특파원 hermes@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