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9.27 (금)

겨울철 대세는 딸기…식음료업계 ‘딸기 대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달콤한 맛을 자랑하는 딸기가 겨울철 식음료업계 구원투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 12월 전체 품목별 매출 순위에서 딸기가 쌀·빵·우유 등 전통 식재료를 제치고 4위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딸기는 껍질 없이 손쉽게 즐길 수 있는 간편함에 호불호가 적어 가정 내 소비도 많지만, 특유의 상큼하고 달콤한 맛을 무기로 겨울이면 식음료업계 신메뉴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단골과일이 됐다. 올해도 식음료업계는 다양한 관련 메뉴를 출시하며 소비자 사로잡기에 나서고 있다.

이디야커피의 ‘딸기 라떼’가 출시 3주만에 10만잔을 돌파하며 눈길을 끌고 있다. 이디야커피 딸기라떼는 국내에서 재배한 고품질 딸기에 국산 우유를 사용해 신선하고 달콤한 맛이 특징이다. 이디야커피는 지난해 초 출시한 ‘봄딸기 라떼’가 3개월간 75만잔 이상 판매되며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자 기존 대비 딸기 베이스 원재료 함량과 용량을 높여 딸기 신메뉴를 더욱 앞당겨 출시했다. 강렬한 레드컬러를 강조한 이디야 딸기음료 사진이 SNS에서도 지속적으로 올라오는 등 지난 봄딸기 음료에 이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디야커피는 이번 딸기 시즌을 맞아 ‘딸기 라떼’ 외에도 딸기를 더욱 다양한 음료로 즐길 수 있도록 ‘딸기 복숭아 요거트 플랫치노’ 와 ‘말랑말랑 딸기 에이드’를 출시했다. ‘딸기 복숭아 요거트 플랫치노’는 새콤달콤한 요거트와 함께 상큼한 딸기와 복숭아가 어우러져 눈과 입이 모두 즐거운 음료다. ‘말랑말랑 딸기 에이드’는 딸기의 달콤함에 패션티의 향긋함과 라임이 상큼하게 어우러진 음료로 젤리의 재밌는 식감까지 느낄 수 있다.

딸기 인기에 힘입어 할리스커피는 올해 총 9종 딸기 라인업을 갖췄다. 딸기 치즈 케이크·딸기 바스크 치즈·딸기 듬뿍 생크림 라운드·딸기 생크림 조각 케이크 등 베이커리 메뉴 4종과 더 진한 딸기 스무디·딸기 듬뿍 요거트 할리·딸기 레몬 티·딸기 라떼·생딸기 주스 등 음료 메뉴 5종이다. 딸기 베이커리 전 메뉴는 배달앱에서 주문할 수 있으며 포장 및 배달 시 딸기 일러스트가 그려진 전용박스와 함께 제공된다.

투썸플레이스도 딸기를 넣은 시즌 한정 음료 3종을 출시했다. 제품은 투썸 시그니처 딸기 음료 1종과 재미있는 딸기 음료 2종으로 구성됐다. 시즌 음료 스트로베리 라떼는 딸기와 우유가 잘 어우러진 제품이다. 부드러운 식감을 살린 딸기 과육을 풍성하게 넣은 음료로 2012년 처음 선보인 이래 매년 딸기 시즌에 출시된 제품이다. 지난해 처음 선보여 호평을 받은 스트로베리 요거 프라페도 재출시된다. 딸기와 요거트가 섞인 프라페 위에 바닐라 아이스크림이 올라가 있는 음료다. 이번 시즌 새롭게 선보이는 스트로베리 애플 비안코 프라페는 애플 셔벗에 딸기 베이스를 레이어하고 소프트 아이스크림을 토핑했다.

파스쿠찌 또한 제철 딸기를 활용한 음료 7종 포함 신제품 9종을 출시했다. '당신은 지금 딸기가 먹고 싶다'를 콘셉트로 선보이는 이번 신제품은 ▲베리 트로피칼 크러쉬 ▲베리 자스민 티 펀치 ▲베리 버블 밀크티 ▲딸기 라떼 ▲딸기 주스 등이다. 이밖에도 딸기 조각이 들어간 RTD 제품 '찹찹시리즈' 2종, 갓 구운 허니브레드 위에 딸기와 생크림이 어우러진 디저트 브레드 '스트로베리 허니브레드', 콰트로 치즈 타르트에 생딸기가 올려진 '스트로베리 치즈 타르트' 등 제품도 출시했다.

카페베네는 생딸기를 활용한 봄 신메뉴 6종을 출시했다. ▲생딸기 주스 ▲생딸기 라떼 ▲딸기 사과 젤라또 프라페노 음료 3종과 ▲딸기 사과 플라워 브레드 ▲딸기 샌드 토스트 ▲딸기 크림 케이크 디저트 3종이다. 생딸기 주스는 신선한 생딸기를 듬뿍 넣었고 생딸기 라떼는 생딸기를 가득 올려 딸기 본연의 상큼함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딸기 사과 젤라또 프라페노'는 상큼한 딸기와 사과의 이색 조합에 부드러운 바닐라 젤라또를 더했다.

파리바게뜨는 당도 높은 제철 딸기를 활용해 다양한 베이커리를 선보이는 ‘2021 딸기 페어’를 진행하고 있다. ‘Berry Feeling(베리 필링)’이라는 테마로 진행되는 이번 딸기 페어는 지리산 산청 딸기와 묵직한 레제르 크림이 조화로운 프리미엄 ‘산청딸기 케이크’와 케이크 전용 공법으로 구운 시트에 우유 생크림과 생딸기를 풍성하게 올린 ‘시그니처 생딸기 듬뿍 생크림 케이크’ 등 케이크류와 ‘딸기 빅볼’, ‘딸기 크림빵’, ‘딸기 요거트파이’ 등 딸기를 활용한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선보인다.

세븐일레븐은 국산 ‘설향’ 딸기를 활용한 신상품을 선보이며 구색 강화에 나서고 있다. ‘딸기&치즈 빅샐러드’는 고소하고 부드러운 리코타치즈에 상큼한 설향 생딸기와 신선한 각종 채소를 풍성하게 담아낸 샐러드로 시즌 한정 판매한다. 새콤달콤한 딸기요거트 드레싱에 감동란도 함께 담았다. 프리미엄 디저트 ‘생딸기 크레페’는 바삭하고 얇게 구워진 크레페 위에 누텔라 초코크림을 바르고 딸기와 생크림 등을 듬뿍 얹었다. 설향 생딸기 다섯 알의 상큼함과 누텔라 초코의 달콤한 맛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디저트다.

설빙은 빙수류인 ‘와르르생딸기설빙’과 디저트류인 ‘와르르생딸기 케이크’ 2종, 총 세 가지로 구성된 겨울 시즌 한정 메뉴 ‘와르르생딸기’ 시리즈를 선보이고 있다. 와르르생딸기설빙은 심플한 비주얼 속에 생딸기를 채워 넣은 것이 특징으로 요거트 아이스크림과 생크림, 생딸기를 토핑 했다. 설빙의 첫 케이크 제품 와르르생딸기 케이크 2종은 부드러운 시트에 크림과 국산 설향 딸기를 조합했다. 케이크를 잘라내면 생딸기 슬라이스가 풍성하게 나타나며 생크림, 초코 2가지 맛으로 구성됐다. 와르르생딸기 케이크 2종은 출시 열흘 만에 초도 물량 절반 이상이 판매되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