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란 외무장관 "한국이 최종 패자될 것…이란 음식·약 가져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란 사람들 음식, 약에 사용되는 돈 동결해"

뉴시스

[뮌헨=AP/뉴시스] 지난해 2월 15일(현지시간)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이 독일 뮌헨안보회의에서 발언 중인 모습.2020.02.16.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예진 이재우 기자 = 이란 외무장관은 한국이 미국의 명령에 따라 이란의 자산을 동결했다고 거듭 비판했다.

20일(현지시간) 이란 정부 홈페이지에 따르면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은 이날 논평을 통해 "우리는 한국 관리들에게 그들이 (이란) 사람들의 음식과 약에 사용되는 중앙은행 돈을 동결했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는 그들이 미국의 명령에 따라 이란 사람들의 음식과 약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나는 그들에게 이 조치가 향후 한국에 대한 이란 사람들의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이 게임의 최종 패자는 한국과 한국의 산업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19일에는 압돌나세르 헴마티 이란 중앙은행 총재가 한국 시중은행에 동결된 70억달러 규모 이란산 원유수출대금과 관련해 "한국 시중은행들이 이란이 지난 2년간 입은 손해를 배상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한국에 동결된 70억달러(약 7조7600억원)에 대한 이자 규모'에 대해 질문받고 "피해 규모는 은행과 금융 전문가가 결정해야 할 기술적인 사안"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한국 외교부에 따르면 한국과 이란은 2010년부터 우리은행과 IBK기업은행에 개설된 이란 중앙은행 명의 원화 계좌로 교역을 진행해 왔다. 이란에서 원유 등을 수입한 한국 정유·화학회사가 두 은행에 대금을 입금하면 이란에 수출하는 한국기업이 수출대금을 찾는 상계 방식이다.

하지만 지난 2019년 9월 미국 정부가 이란 중앙은행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며 국내 원화계좌도 동결됐다. 이후 지난해 5월 정부는 미국, 이란과 협의를 거쳐 의약품, 의료기기 등 인도적 품목 일부를 이란에 수출하는 절차를 재개했지만 이란은 70억 달러 규모 자산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다는 입장이다.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과 실무 대표단은 지난 14일 이란에 억류된 한국 선박과 선원 문제를 조기에 해결하지 못한 채 귀국했다.

앞서 지난 4일 이란 혁명수비대는 호르무즈 해협의 오만 인근 해역에서 항해 중이던 한국 국적의 석유화학제품 운반선 한국케미호를 나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ci27@newsis.com, ironn108@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