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황희 문체장관 후보, 秋아들 ‘당직사병 실명 공개’ SNS 지우기 논란(종합)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 황희 민주당 의원 문체장관 후보 지명
직후 논란 된 SNS 게시물 모두 내려
황 후보, 추미애 아들 ‘특혜 휴가’ 제기한
당직사병 실명 공개 뒤 “철부지, 단독범”
이후 명예훼손 논란 일자 유감 표명

황희, 秋아들 무혐의 뜬 다음날
“당직사병에 과한 표현 사과”
“모든 사안이 당직사병 진술에서 출발…
국민의힘 악의적 의도 강조하려던 것” 해명
서울신문

문재인 대통령이 3개 부처에 대한 개각을 단행한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으로 내정된 황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소감을 밝히고 있다.2021. 1. 20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신문

미소 띈 추미애 법무부 장관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0.9.29/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진행한 개각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로 황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지명한 가운데 황 후보자가 과거 논란이 됐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게시물을 모두 내려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흔적 지우기에 나선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황희, SNS에 당직사병 실명 비난
“철부지 불장난에 온 산 태워먹어”


황 후보자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서모씨의 군 복무 ‘특혜 휴가’ 의혹을 처음 폭로했던 당시 당직사병의 실명을 자신의 SNS 공개 비난한 뒤 물의를 빚자 사과하고 이름을 가렸었다.

황 후보자는 그동안 이따금씩 자신의 생각과 활동 상황 등을 글이나 사진을 통해 알려 왔다.

황 후보자가 장관 후보자가 되자마자 SNS 흔적을 지운 데 대해 정치권 안팎에서는 지난해 9월 ‘당직사병 실명 노출’, ‘단독범’ 표현 논란으로 호되게 당했던 기억을 의식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황 후보자는 추 장관 아들의 군 복무 중 미복귀 휴가 논란으로 여야가 격돌하던 2020년 9월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민의힘의 추 장관 고발 근거는 당직사병 현××의 제보다”라면서 “산에서 놀던 철부지의 불장난으로 온 산을 태워먹었다. 이 엄청난 일, 누가 책임져야 하나. 면밀한 수사가 필요하다”며 당직사병을 ‘철부지’로 낮춰 부르며 비난을 퍼부었다.
서울신문

국민의힘 ‘황희-윤미향 의원 징계안 제출’ - 최승재 국민의힘 원내부대표와 배현진 원내대변인이 17일 국회 의안과에 황희-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징계안을 제출하고 있다. 2020.9.17/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신문

추미애 장관 사퇴 기자회견 개최한 학부모단체 - 교육바로세우기운동본부와 교육수호연대 등 학부모단체 회원들이 15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의 특혜 휴가 의혹을 처음 제기한 당직 사병 현모씨의 실명을 공개한 더불어민주당 황희 의원 검찰 고발 및 추 장관 사퇴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9.15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황희 “도저히 단독범으로 볼 수 없다”
이후 “범죄자 취급, 명예훼손” 비난 쇄도


이어 “언행을 보면 도저히 단독범이라고 볼 수 없다”면서 “당직 사병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며, 공범 세력도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이후 온오프라인에서 현 병장 실명을 10여곳에 노출하고 ‘단독범’이라며 범죄자 취급한 것은 개인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비판 여론이 쏟아졌고 황 후보자는 3시간 만에 이름을 지우고 ‘현 병장’으로 성만 남기고 고쳤다. 여당 내부에서도 황 후보자의 행동이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판 여론이 수그러들지 않자 다음날인 13일 “본의 아니게 불편함을 드려서 죄송하다”면서 “실명 공개는 사실 이미 언론에 현 병장의 얼굴과 이름까지 공개된 상황에, (단독범 표현은) 뭔가 의도된 세력이 배후에 있을 것이라는 생각했다”며 언론 탓으로 책임을 돌렸다.

황 후보자는 “저의 의도와 달리 현 병장을 범죄자 취급한 것처럼 비쳐진 부적절성에 대해 국민 여러분과 현 병장에게 불편함을 드린 점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도 했다.

황 후보자는 추 장관 아들의 군 복무 특혜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추 장관과 서씨, 추 장관의 전 보좌관에게 모두 무혐의를 내린 다음날인 지난해 9월 29일 당직사병 현씨에게 사과의 뜻을 밝혔다.
서울신문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법무부 국정감사에서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있다. 2020. 10. 12 오장환 기자5zzang@seoul.co.kr


서울신문

당직사병에게 사과하는 민주당 황희 의원 - 더불어민주당 황희 의원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관련 의혹을 제기한 당직사병 A모씨에게 공식 사과하고 있다. 2020.9.29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황희, 당직사병에
“필요하면 내게 연락해라”


황 후보자는 당시 국회에서 당직사병 현씨에게 “이 자리를 빌어 과한 표현으로 마음에 상처가 된 부분에 사과의 말씀을 전한다”면서 “하루빨리 일상으로 복귀해 대학원 과정을 마무리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미래를 설계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황 후보자는 또 “국민의 알 권리 차원이라고 해도, 의도가 없었다고 해도 당직사병에게 피해가 갔다면 사과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필요하면 자신에게 연락을 달라고도 말했다.

다만 그는 “모든 사안은 당직사병의 진술에서 출발했다”면서 “이를 이용한 국민의힘의 악의적 의도를 강조하려던 것이 저의 심정”이라고 당직사병의 실명을 공개하고 ‘단독범’ 운운했던 자신의 행동에 대해 해명했다.

한편 실명이 공개된 이후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페이스북에 황 후보자가 친문 지지자들의 공격 좌표를 찍어줬다며 비판했다. 실제 당직사병 현씨는 인터넷 공간에서 신상이 털리고 욕설과 모욕적인 글로 인한 심각한 피해를 호소했다.
서울신문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민의당은 이날 백드롭(뒷배경)을 ‘현병장(당직사병)은 우리의 아들’이라는 문구로 교체했다.2020. 9. 17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서울신문

-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추미애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진중권 “문빠에 좌표 찍어준 폭력”
금태섭 “제정신이냐. 국민이 범죄자냐”


진 전 교수는 “황 의원이 허위사실 유포를 넘어 제 페이스북에 아예 당직사병 실명까지 적시했다”면서 “범죄자 프레임 만들어 한바탕 여론조작 캠페인을 할 모양이다. 아예 문빠(문재인 대통령의 강성 지지자를 비하하는 표현)들에게 좌표를 찍어준 셈인데 죄질이 아주 나쁘다. 국회의원이 한 힘 없는 개인에게 가한 폭력”이라고 비난했다.

진 전 교수는 “이 용서할 수 없는 행위에 대해 정치적 책임은 물론이고, 법적 책임까지 물어야 한다”고 질타했다.

같은 당 동료였던 금태섭 전 의원도 “제정신인가?”라며 황 후보자를 비판했었다.

금 전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법무부 장관에게 불리한 사실을 주장한다고 해서 국민의 한 사람, 그것도 20대 청년에게 ‘단독범’이라는 말을 쓰다니. 제정신인가. 국민이 범죄자라는 말인가”라고 꼬집었다.

이어 “소속 정당, 여야, 진보 보수 이런 모든 걸 다 떠나 국회의원은 국민의 대표”라면서 “어떤 이유에서든 자신이 대표하는 국민을 비난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서울신문

- 금태섭 전 의원.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신문

‘추미애 장관 아들 군복무 특혜 제보 당직사병 지켜주세요’ - 교육바로세우기운동본부, 교육수호연대 등 관계자들이 15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군 복무 특혜 의혹을 처음 제기한 당직사병 A씨의 신변 보호 및 추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2020.9.15/뉴스1


서울신문

- 문재인 대통령이 3개 부처에 대한 개각을 단행한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으로 내정된 황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소감을 밝히고 있다.2021. 1. 20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