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법정으로 간 왕따논란…김보름, 노선영에 2억 소송(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취재진 질문 듣는 김보름 - 21일 오후 서울 노원구 태릉국제스케이트장에서 열린 제100회 전국동계체육대회에서 스피드스케이팅 여자일반부 3,000m 경기를 마친 김보름이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9.2.21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신문

- 스피드스케이팅 노선영이 지난 19일 강릉 스피드스케이팅장에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여자 팀추월 준준결승에서 레이스를 마친 뒤 고개를 떨군 채 아쉬워하고 있다. 강릉 연합뉴스 지난 19일 강원 강릉 스피드스케이팅장에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팀추월 경기에서 박지우(오른쪽)와 김보름(왼쪽)이 먼저 결승선을 통과하고 있다. 이들 뒤로 노선영이 역주하는 모습이 보인다. 강릉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 여자 스피드스케이팅 팀 추월 종목에서 ‘왕따 주행’ 논란을 일으켰던 김보름(28) 선수가 동료 노선영(32) 선수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김보름은 지난해 11월 서울중앙지방법원에 노선영을 상대로 2억원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보름은 소장을 통해 노선영의 발언으로 엄청난 지탄을 받아 공황장애로 정신과 치료를 받았고, CF가 끊기고 후원마저 중단돼 경제적 피해도 입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개인 종목 출전 준비를 위해 쇼트트랙 훈련장에서 별도의 훈련을 했으며, 자신이 아닌 노선영이 훈련 중 심한 욕설로 팀 분위기를 해쳤다고 주장했다. 동료와 지도자들의 사실 확인서도 첨부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논란이 됐던 경기는 2018년 2월 19일 평창 올림픽 팀 추월 경기였다. 준준결승전에서 김보름·박지우가 먼저 들어오고, 노선영이 크게 뒤처져서 들어왔다. 선두로 들어온 김보름은 왕따 가해자로 지목됐다.
서울신문

- 김보름이 19일 오후 강원도 강릉스피드스케이팅경기장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팀추월 경기를 마친 뒤 아쉬워하고 있다.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신문

[올림픽] 경기 앞두고 이야기 나누는 노선영, 김보름 - 21일 강릉 스피드스케이트장에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여자 팀추월 7-8위전에 출전하는 한국 노선영(오른쪽), 김보름이 이야기를 하며 경기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2018.2.21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보름은 경기 직후 “잘 타고 있었는데 마지막에 뒤(노선영)에서 저희랑 격차가 벌어지면서 기록이 아쉽게 나온 것 같다”고 발언해 큰 비난을 받았다. 노선영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대회 전 훈련할 때부터 따돌림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김보름의 국가대표 자격 박탈과 대한빙상연맹의 적폐 청산을 요구하는 국민청원이 20만명이 넘는 동의를 얻었다.

대회 도중 긴급 기자회견을 연 김보름은 “제 인터뷰를 보시고 많은 분이 마음의 상처를 받은 것 같다. 많이 반성하고 있으며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며 고개를 숙였다. 백철기 감독 역시 “노선영이 뒤처졌다는 사실을 링크 안에서 선수들에게 전달하려고 했으나 제대로 되지 않았다. 경기 직후 선수들이 서로 어색해하는 장면이 연출된 것도 지도자들이 챙기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사과했다.

같은해 문화체육관광부는 대한빙상경기연맹 특정감사를 통해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해 목표를 상향 조정했던 작전이 실패했다. 선수들은 주어진 환경에서 최선을 다했던 경기로 판단된다”며 팀추월 경기에서 ‘왕따’는 없었다고 밝혔다.

김보름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소송을 예고한 바 있다. 김보름은 “무수한 고통을 참고 또 참으며 견뎌왔다. 이제는 진실을 밝히고 싶다. 평창올림픽 당시 수많은 거짓말과 괴롭힘에 대해 노선영 선수의 대답을 듣고 싶다”고 말했다.
서울신문

-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팀추월 대표팀의 김보름과 백철기 감독이 20일 오후 강릉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2018. 02. 20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