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ESG에서 美·日 제친 한국…재정·코로나 대응 빛났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세종=김훈남 기자, 박준식 기자]
머니투데이

윤덕찬 지속가능발전소 대표이사가 9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sky31 컨벤션에서 머니투데이 주최로 열린 '2020 ESG 포럼'에서 '지속가능금융과 ESG 2.0'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가 우리나라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에 최고등급을 매겼다. 무디스가 세계 각국 국가신용등급 평가에 ESG 항목이 미친 영향을 구체적으로 명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향후 국가신용등급 평가에서 ESG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진다는 의미다. 우리나라의 재정건전성 유지정책, 코로나19(COVID-19) 방역 대응, 저탄소 전환 추진 등 ESG 요소가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일본·중국 제치고 ESG 최고점 받은 한국, "ESG 중요도 커질 듯"

19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무디스는 세계 144개국을 상대로 ESG 신용영향점수(CIS)를 매겨 보고서를 발간했다.

그동안 무디스는 ESG 요소를 '제도와 거버넌스(지배구조)' 항목에 넣어 신용등급을 매겨왔다. 이번 보고서는 제도와 거버넌스 항목 내 평가요소 중 하나였던 ESG 부문을 별도로 평가하고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을 등급으로 책정한 게 특징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무디스가 ESG 요소를 국가 신용등급에 제외했던 것은 아니지만 이번 보고서 발간으로 ESG에 대한 평가방침을 명확히 한 것"이라며 "앞으로 국가신용등급 평가에서 대외건전성 등 전통적인 평가 항목과 더불어 ESG 항목 비중이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은 ESG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1등급을 받았다. 1등급을 받은 나라는 한국과 독일, 스위스, 뉴질랜드 등 11개국이다. 미국과 영국, 프랑스 등 30개국은 2등급, 일본·중국·그리스 등 38개국은 3등급을 받았다.

세부적으로는 △'환경'(E) 2등급 △'사회'(S) 2등급 △'지배구조'(G) 1등급 평가를 받았다. 제도적 구조와 정책 신뢰성·효과성, 투명성, 예산 관리 등 지배구조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고, 사회 부문에서도 교육과 보건·안전, 기본서비스 접근성 등에서 1등급을 획득했다. 환경 전 부문과 인구 고령화 등이 감점요소로 작용했다.


코로나에도 지켜낸 재정, 발 빠른 탄소 시대 대응이 최고등급 불렀다

머니투데이

무디스는 지난해 5월 우리나라 신용등급을 Aa2, 전망을 안정적으로 유지했다. 당시 무디스는 "한국은 강한 거버넌스와 충격에 대한 효과적인 거시경제·재정·통화 관리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며 "한국은 유사 등급 국가 대비 상대적으로 견조한 성장 잠재력과 강한 재정 및 부채 지표를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발표한 ESG 보고서와 종합해보면 한국이 주요국 가운데 돋보인 ESG 분야는 재정관리와 코로나 대응, 탄소 시대 대응으로 요약된다.

우선 GDP(국내총생산) 대비 국가채무비율 등 재정 건전성이 일본과 미국 등 주요국가에 비해 우위에 있다.

지난해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 기준 우리나라의 국가채무비율은 GDP 대비 43.9%다.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채무비율이 오르긴 했지만 일본 251.9%(이하 IMF 전망치), 미국 131.1%, 영국 95.7%에 비해 낮은 수치다.

2019년 대비 부채비율 증가 폭으로도 7.5%포인트 증가에 그쳐 두자릿수 증가를 한 주요국에 비해 선방했다. 정부 주도의 방역이 성과를 내며, 적은 재정으로 코로나19에 효과적으로 대응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지난해 7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과 함께 본격화한 탄소 제로 정책도 고득점 원인 중 하나다.

정부는 한국판 뉴딜의 한 축으로 '그린뉴딜'을 포함하고 이어 2050 탈탄소(탄소제로) 목표를 공식화하는 등 탄소중립(넷제로) 사회 이행에 속도를 내고 있다. 주요국에 비해 선제적인 탄소중립 정책 수립이 이번 무디스의 ESG 평가에서도 긍정적 평가를 이끌었다는 분석이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SNS에 글을 올려 "국가신용등급 평가 시 ESG가 주요 요소로 부각될 가능성이 높다"며 "정부는 한국판 뉴딜 추진, 2050 탄소 중립 전략 실행 등 친환경·사회적 책임·지배구조 개선 등을 위한 정책적 노력을 지속하고 ESG 평가 확대적용 영향을 검토·대비하겠다"고 밝혔다.

세종=김훈남 기자 hoo13@mt.co.kr, 박준식 기자 win0479@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