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이슈 청와대와 주요이슈

'文대통령도 사면대상' 발언 주호영에 靑 "대꾸할 가치도 없다"

댓글 1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정진우 기자]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차 온택트 정책워크숍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01.19. amin2@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9일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해 "사면 대상이 될지도 모른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청와대가 "그분의 정치 수준을 보여주는 발언이다"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주 원내대표의 발언에 대한 청와대 입장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말한 뒤 "이말 외에는 대꾸할 가치를 느끼지 못하겠다"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당 원내대책 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전날 신년 회견에서 사면론에 선을 그은 것을 두고 "현직 대통령도 시간 지나면 전직 대통령이 된다. 전직 대통령이 되면 본인들이 사면 대상 될지도 모르는 상황"이라며 "늘 역지사지하는 자세를 가질 것을 기대한다"고 말해 논란이 일었다.

더불어민주당은 즉각 반발했다. 신영대 민주당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주 원내대표가 현직 대통령을 향해 정치 보복을 예고하는 망언으로 또 다시 헌정질서를 어지럽히고 있다"며 "전직 대통령이 재판을 받는 불행한 역사가 재현될 것을 전제로 한 주 원내대표의 발언은 정치인으로서 최소한의 자질마저 의심케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주 원내대표는 해당 발언에 대해 즉각 사과하고, 두 전직 대통령의 죄에 대한 대국민 사과부터 하라"고 촉구했다.

주 원내대표는 그러나 온택트(온라인대면) 정책 워크숍 이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관련 질문을 받고 "뭐 때문에 사과를 하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민주당의 비판에 "정치보복은 자신들이 한 것"이라며 "저는 세상의 이치를 얘기했다"고 반박했다.

주 원내대표는 "음지가 양지가 될 수 있고 양지가 음지가 될 수 있기에, 양지에 있을 때 음지를 생각하고 음지에 있을 때 양지를 생각해야 국민통합이 가능하다는 일반론을 얘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진우 기자 econphoo@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