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이슈 세계 정상들 이모저모

트럼프, 미 역대 대통령 중 평균 지지율 최저 '불명예'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재임 중 평균 지지율은 41.1%로, 역대 대통령 가운데 최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 여론조사기관 갤럽은 지난 4∼15일 18세 이상 미국 성인남녀 1천23명을 대상으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마지막 지지율 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4%포인트)를 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재임 중 평균 지지율은 갤럽이 1938년 역대 대통령 지지율 조사를 시작한 이래 가장 낮았습니다.

기존 최저 기록은 해리 트루먼 전 대통령의 45.4%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퇴임 직전 마지막 지지율도 34%로 임기 중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마지막 지지율은 트루먼 전 대통령(32%) 이래 역대 두 번째로 낮은 수치이며,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 지미 카터 전 대통령과 동률을 이뤘습니다.

리처드 닉슨 전 대통령은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중도 사임했기 때문에 비교 대상에서 제외됐습니다.

닉슨 전 대통령의 하야 직전 지지율은 24%였습니다.

갤럽은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긍정적인 모멘텀은 작년 11월 대선 이후 모두 지워졌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불복, 친트럼프 시위대의 의회 난입,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하원에서의 두 번째 탄핵안 가결 등이 지지율 하락을 이끌었다고 분석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재임 기간 공화당원의 88%는 트럼프 대통령에 전폭적인 지지를 보냈지만, 민주당원은 7%에 그치는 등 극단적인 지지율 격차를 보였습니다.

갤럽은 "정당에 따른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 격차(81% 포인트)는 역대 대통령 가운데 가장 컸다"고 말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김용철 기자(yckim@sbs.co.kr)

▶ 코로나19 현황 속보
▶ 네이버에서 SBS뉴스 구독하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