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이낙연 “거리두기 하는데 소비하라는 건 왼쪽 깜빡이 켜고 오른쪽 가는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4차 지급 가능성엔 “3차 지급도 안 끝났다”

전직 대통령 사면에 “대통령 뜻에 전적 동의”

세계일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19일 전 국민 긴급재난지원금을 일괄 지급하는 것과 관련해 “지금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고 있는데 소비하라고 말하는 것이 마치 왼쪽 깜빡이 켜고 오른쪽으로 가는 것과 비슷한 것일 수 있으니 상충을 없애는 방법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MBC뉴스데스크에 출연해 경기도가 재난지원금을 일괄지급하려다가 당에서 정리한 것으로 알려진 것과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4차 재난지원금 지급 필요성이 대두된 것에 대해서는 “3차 지급도 아직 끝나지 않았다”며 선을 그었다. 사실상 당내에서 중구난방으로 거론돼 온 재난위로금, 재난지원금 보편 지급 등 주장이 정리됐음을 뜻하는 것으로 해석됐다.

새해 벽두 전직 대통령 사면을 거론했다가 당 안팎으로부터 거센 역풍을 맞고 물러선 것에 대해선 “적절한 시기에 진지한 고민을 할 때가 있을 것”이라는 전날 문재인 대통령 발언으로 답변을 갈음했다. 이 대표는 “대통령의 뜻에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강조했다. 또 “많이 야단을 맞았다”며 “대통령 말씀으로 매듭지어졌으면 한다. 그게 옳다고 본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을 당장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뜻을 밝혔다.

이 대표는 잠재 대권후보로서 지지율이 크게 하락한 점과 관련해 “저 자신의 흠결이 있을 수 있고, 국회에서 입법 각축을 하다 보면 욕심대로 안 되는 답답함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 여러 가지가 종합된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자신이 제안한 ‘이익공유제’에 대해 “저희가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라며 “(기업 등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할 인센티브를 찾고 있다. 이달 안에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익공유제는 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기도 했고, (미국의) 힐러리 클린턴 후보 공약이기도 했다”라며 “강제가 아니라 인센티브를 드리면서 참여를 유도해보자, 민간 영역에서 서로 돕고 지탱하는 사회의 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익공유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면에서 이익을 창출한 기업이 그렇지 못한 업종에 이익을 나눠주자는 상생의 개념이다.

검찰의 수사·기소권 완전 분리에 대해 이 대표는 “다음 달 임시국회까지 법안을 발의하겠다는 것”이라며 “상반기까지 법안을 처리하겠다”고 했다.

배민영 기자 goodpoint@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