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日 스가, 강창일 대사 면담 거부 검토”… 또 외교 결례 [특파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산케이신문, “스가 총리·모테기 외무상 당분간 만남 거부 검토”

스가 총리·모테기 외상, 귀임 남관표 전 대사 이임 인사도 거부

日정부, 아이보시 신임 주한 일본대사 부임 연기 방안도 검토

스가 정권 실정에 지지율 급락하자 외교카드·지지층 결집 의도

세계일보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AF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와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외무상이 조만간 부임하는 강창일 신임 주일 한국 대사와의 면담을 당분간 거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가 강 대사와 관련해 스가 총리와 모테기 외무상 등이 면회를 당분간 보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산케이신문이 19일(인터넷판) 보도했다. 신문은 “이른바 징용공(강제동원 피해자에 대한 일본식 표현)에 더해 일본 정부에 위안부 배상을 명한 한국 지방법원 판결이 나오는 등 한국 측의 국제법 위반 행위가 계속되는 것에 따른 조치”라며 “정부 관계자가 확인했다”고 전했다.

신문에 따르면 강 대사는 22일 부임 예정으로, 신임장은 일왕에게 제출하면 일본 국내 외교 활동이 가능해진다. 신임장 제정(提呈·파견국 국가원수에게 받은 신임 대사의 신임장을 주재국 국가원수에 제출)까지는 정부 요인 등이 신임 대사 만남을 피하는 것이 관례이지만 2019년 5월 부임한 남관표 전 대사는 신임장 제정에 앞서 고노 다로(河野太郞) 당시 외무상(현 행정개혁 담당상)에게 부임 인사를 하는 등 예외도 있었다.

신문은 “(일본) 정부는 강 대사에 대해 신임장 제정 전후와 관계없이 한국 측의 전향적인 대응 등이 없는 한 총리나 모테기 외무상과의 면담을 보류할 방침”이라며 “16일 한국에 귀국한 남 전 대사에 대해서도 총리나 모테기 외무상은 이임 인사를 받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일본 정부는 또 아이보시 고이치(相星孝一) 신임 주한 일본대사의 부임을 늦추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세계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에서 강창일 주일대사에게 신임장을 수여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일본 기업 자산의 강제 매각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한·일 관계 개선 의지를 밝혔으나 일본 측은 한국에 대한 압박을 계속하고 있다.

일본 정부의 이런 방침이 사실이면 외교 결례 논란을 피할 수 없다. 스가 정권이 강 대사와의 면담 보류 검토 사실을 일부러 매체에 공개하는 것은 외교 결례 논란을 감수하면서라도 한국 여론을 압박하는 외교카드로 활용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한 것이다.

특히 지지층을 결집하겠다는 계산도 있어 보인다. 스가 총리는 코로나19 대응 실패,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 비위 등으로 내각 지지율이 급락해 조기 퇴진 가능성이 거론되는 위기 상태다. 극우성향의 산케이신문은 “강 대사는 천황폐하(일왕에 대한 일본식 표현)를 격하하는 표현인 ‘일왕’ 발언을 한 경위도 있어 보수층의 반발을 부르고 있다”며 “자민당에서 대사로 승인하는 아그레망을 철회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고 전했다.

도쿄=김청중 특파원 ck@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