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공주보 부분 해체’결정에 공주 농민 강력 반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키기 위한 싸움 본격 시작"…정진석 의원 "국민 저항 맞을 것"

부여주민 ‘백제보 상시 개방’ 에 동의 입장…지역간 온도차 보여

뉴스1

2019년 2월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기획위원회가 ‘4대강 보 처리방안’을 제시하자 2019 3월4일 관계자들이 공주보를 찾아 실태조사를 하고 있다.© 뉴스1 조문현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전ㆍ충남=뉴스1) 조문현 기자,김낙희 기자 = 충남 공주지역 농민들이 국가물관리위원회의 공주보 부분 해체 확정과 관련, 강력 반발하고 있다.

반면 부여지역 농민들은 백제보의 상시 개방에 대해 대체적으로 동의하는 입장을 보여 지역간 온도차를 보였다.

대통령 직속 국가물관리위원회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회의를 열고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금강·영산강 보 처리방안’을 심의·의결했다.

이날 위원회는 4대강 자연성 회복을 위해 금강 세종보와 영산강 죽산보는 해체하고 금강 공주보는 부분 해체, 백제보와 영산강 송촌보는 상시 개방키로 결정했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금강수계 충남 공주지역 농민들은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농민들은 “금강의 주인은 중앙정부와 환경단체가 아니다”며 “조상 대대로 금강물로 밥 짓고 농사지으며 살아온 지역주민과 농민의 의견을 무시한 채 정부 맘대로 이러한 결정을 할 수 있느냐”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공주보 해체를 그냥 두고 볼 수는 없는 일이다. 뻔히 눈 앞의 파괴 현장을 보면서도 이를 방관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파괴를 조장하는 것과 다름없기 때문이다”면서 “공주보를 지키기 위한 싸움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진석 국회의원(공주시·부여군·청양군)도 성명서를 내고 강력 저항의사를 밝혔다.

정 의원은 “참으로 비겁하고 무책임한 얼치기 결정이다”라며 “수천억을 들여 지은 공주보를 10년도 안 돼 또다시 막대한 국민 세금을 들여 부수겠다라는 결정에 '엽기적'이라는 말밖에 할 것이 없다”고 한탄했다.

그러면서 “2021년 1월 18일은 우리 역사에 두고두고 오점으로 기록될 것이다”라며 “금강수계 주민들과 충청인들은 이번 국가물관리위원회의 결정을 결단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반박했다.

정의원은 “5년 임기 정권이 권력 한번 잡았다고 나라를 부수는 데에 거침이 없다. 2019.2월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기획위원회가 ‘4대강 보 처리방안’을 제시한 이후 시험개방 → 부분·상시개방 → 완전개방 → 철거·해체의 예정된 순서로 이어간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부여지역 농민들은 반발없이 대체적으로 수긍하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부여군 부여읍 자왕리 이길한 이장은 “주민들 대부분이 백제보 해체에는 반대하는 입장이지만, 상시개방에는 동의하는 입장이다”며 “상시개방 해 지하수 수위가 낮아져도 부여군이 추진하는 소규모 관정개발사업을 통해 농업을 이어나가는 데 큰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공주시의 ‘공주보 처리방안 여론조사 결과(2019.7.13.~14)’에서 ‘공주보를 유지하되, 수문을 열어 물을 맑게 해야 한다’라는 응답이 53.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공주보를 유지하고 수문을 닫아서 수량을 확보해야 한다’가 21.2%였다. ‘다리 기능만 남기고 수문을 해체하자’라는 응답은 13.5%에 불과했다.

지난해 7월 국가물관리위원회에서 조사한 ‘국민의식조사’에서도 ‘공주보가 필요하다’라는 의견이 ‘불필요하다’라는 의견보다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cho7112@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