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입양아' 文발언 여진 계속…"사과하세요" 청원도 등장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 "아이와 안 맞으면 바꾼다든지 방식으로"

"인격 가진 아이들에게 어떻게 그런 표현을"

靑 "파양 의도 아냐…입양관리 활성화 취지"

뉴시스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온·오프 혼합 방식으로 열린 '2021 신년 기자회견'에 참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01.18. sccho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정윤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의 '입양아 발언' 파장이 하루가 지나고도 가라앉지 않는 모양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신년 기자회견에서 '정인이 사건' 관련 질문을 받자 입양 이후 일정 기간 이내 취소하거나 아동을 바꾸도록 해야 한다는 취지로 발언했다. 이를 두고 입양가족 카페에는 성토글이 계속 올라오고 사과를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등장했다.

19일 뉴시스 확인 결과 입양을 위한 카페인 '건강한 입양가족모임'에는 문 대통령의 입양 관련 발언에 대한 성토글이 이어지고 있다.

한 회원은 "전 아직 입양은 안했지만 생각이 있어 이 카페에 가입했다"며 "어제 대통령의 발언으로 많은 건강한 입양가정들이 상처를 입었을 것 같다. 저 또한 입양에 대해 멈칫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다른 회원은 "대통령과 신년 기자회견을 준비한 참모들로 인해 우리는 오늘 슬프고 화가 났다"며 "대통령의 기자회견 발언은 우리 아이를 생각해서 참을 수 없었다. 인격을 가진 고귀한 아이들에게 어떻게 감히 '취소한다, 바꾼다'와 같은 표현과 대접을 할 수 있느냐"고 비판했다.

이어 "이 발언이 청와대 참모진이 써준 것이라면 그 참모를 벌해야 하고, 대통령의 소신발언이었다면 대통령의 인권의식을 반성해야 한다"며 "아직은 말 못하는 내 아이가 커서 나중에 저 말을 들으면 어떻게 생각할까 두렵다. 청와대 1인 시위라도 나가야할지 고민하면서 퇴근했다"고 했다.

맘카페에도 해당 발언을 비판하는 글들이 올라왔다.

송도의 한 맘카페 회원은 "내 자식이 나랑 안맞고 키우는게 힘들면 포기하라는 것과 뭐가 다르냐"며 "정인이 양모같이 자기 아이 외로울까봐 입양하는 사람을 철저하게 걸러내고 부모 자격이 있는지 심사숙고해야 한다. 그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더라도 키우겠다는 다짐이 있어야 한다. 분명히 잘못된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다른 회원은 "쉽게 파양하고 바꿀 수 있다면 입양자체가 별게 아니라는 인식을 줄 수 있다"며 "국가의 수장인만큼 말 한마디가 무거운데 아무리 생각해도 잘못됐다"고 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문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는 청원글까지 올라왔다.

청와대에 따르면 전날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입양을 기다리는 아이들과 양부모님께 사과하셔야 한다'는 제목의 청원글이 올라왔다. 이 글은 작성 하루만인 이날 오전 10시30분 기준 3738명의 동의를 얻었다.

작성자는 "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을 보고 경악을 금치 못했다"며 "대통령님은 사회복지를 모르시니 저렇게 무서운 말을 할 수 있다고 해도, 최소한 저 말을 하시기 전에 복지부와 같은 관련 부처와 이야기를 해보신거냐"고 했다.

그러면서 "(해봤다면) 앞으로 대한민국 사회복지의 미래가 정말 암담하다"며 "저 말은 결국 이번 아이의 사망이 아이를 죽인 살인자 양부모와 살인자에게 죽임을 당한 아이가 '맞지 않아서' 생긴 일이냐"고 했다.

작성자는 "입양이라는 것은 아이를 골라 쇼핑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그 아이의 평생을 내가 책임지겠다는 결심이 섰을 때 양부모님들은 그 어떤 것과 비할 수도 없는 사랑과 두려움을 가득 안고 한 아이를 입양하는 것"이라고 적었다.

이어 "입양 사후관리가 철저히 진행돼야 하는 것에는 동의한다"며 "그럼에도 이 나라의 대통령님 마저 입양을 기다리는 아이들과 그 양부모님을 저런 취급하시면 그 아이들은 대체 누구의 보호를 받아야 하느냐. 저 부분이 실언이었음을 인정하고 사과해달라"고 요구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청와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16개월 된 아이가 양부모 학대로 세상을 떠났는데 이러한 악순환을 막을 수 있는 해법을 말해달라'는 질문을 받았다.

문 대통령은 입양에 대해 "사전에 입양하는 부모들을 충분히 잘 조사하고 초기에는 입양가정을 여러번 방문함으로써 아이가 잘 적응하는지(를 봐야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또 입양부모의 경우에도 마음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일정기간 안에는 입양을 다시 취소한다든지, 여전히 입양하고자 하는 마음은 강하지만 아이와 맞지 않는다면 입양아동을 바꾼다든지 여러가지 방식으로 입양 자체는 위축하지 않고 활성화하면서 보호할 수 있는 대책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발언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자 청와대는 "대통령의 말씀은 입양관리와 지원을 활성화하자는 취지였다"며 "구체적으로 사전위탁보호제를 염두에 뒀다. 바로 입양을 허가하는 게 아니라 입양 전에 5-6개월간 사전 위탁을 통한 아이와 예비 부모와의 친밀감, 양육 및 새로운 가족관계 형성 준비 정도를 수시로 지원, 점검하자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oona@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