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자칫하면 도태된다”…삼성, 불확실성 속 ‘총수 부재’ 악재 겹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파이낸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국정농단 파기환송심에서 징역 2년6개월의 실형을 선고받으면서, 삼성은 총수 부재라는 비상사태를 다시 한 번 맞게 됐다. 사진=연합뉴스


[세계비즈=김진희 기자] “자칫하면 도태된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해 현장경영에서 강조했던 말이 현실화 될 위기에 처했다. 이 부회장이 국정농단 파기환송심에서 징역 2년6개월의 실형을 선고받으면서, 삼성은 총수 부재라는 비상사태를 다시 한 번 맞게 됐다.

1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재용 부회장이 전날 구속되면서 생긴 경영 공백으로, 삼성이 그간 추진해오던 사업 동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치열한 글로벌 경쟁 대열에서 자칫 도태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총수 부재로 추진사업 동력 꺾일까

이 부회장이 실형을 선고받으면서 ‘뉴삼성’ 성장전략에 제동이 걸렸다. ‘총수의 영역’이라 불리는 대규모 인수합병(M&A)이나 투자, 미래 먹거리 확보 등 중장기 경영행보가 사실상 답보상태에 빠질 것이란 관측이다.

우선 이 부회장이 그동안 진행해온 ‘반도체 비전 2030’에 급제동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서 2030년까지 세계 1위 달성을 목표로 오는 2030년까지 133조원을 투자, 1만5000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그러나 리더십 부재 상황에서 이 같은 계획이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글로벌 시장에서의 삼성 입지 약화도 우려스럽다. 삼성전자의 글로벌 경쟁사들은 대규모 투자, 인수합병 등을 거듭하며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치열한 싸움이 한창이다.

파운드리(위탁생산) 부문 1위인 대만의 TSMC는 미국에 신규 공장 건설을 추진 중이고, SK하이닉스는 인텔의 낸드사업부 인수를 결정했다. 팹리스(설계전문기업) 시장에서는 미국의 퀄컴, 대만 미디어텍, 일본 소니 등 글로벌 기업들이 경쟁 중이다.

삼성전자 역시 미국 오스틴 파운드리 증설 등 투자 계획들이 거론됐으나, 이 부회장의 부재로 당분간 결론을 내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세계파이낸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삼성 사옥. 사진=연합뉴스


◆“韓경제 지탱해 온 삼성”…재계, 우려 목소리 높아

재계에선 이같은 삼성의 리더십 공백에 대해 큰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이재용 부회장은 코로나발 경제위기 속에서 과감한 투자와 일자리 창출을 진두지휘하며 한국경제를 지탱하는 데 일조해 왔다"며 우려를 표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최근 경제적 불확실성이 어느 때보다 큰 상황에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글로벌 기업의 경영 공백으로 중대한 사업 결정과 투자가 지연돼 경제·산업 전반에도 악영향이 불가피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이 부회장과 삼성은 지난해 코로나19 위기에서 민간영역 후원과 지원 선봉에 섰다. 특히 삼성 계열사들이 해외 지사와 법인을 활용해 세계 각지에서 마스크 28만여개를 긴급 확보하고, 제조설비 전문가를 급파해 국내 마스크 기업의 생산량 증대를 돕는 등 마스크 부족 현상 타계에 결정적 기여를 했다.

‘마스크’는 삼성이 거래해 본 적 없는 품목이지만, 분야별로 뻗어 있는 삼성의 영향력과 전문성이 총 동원돼 빠른 수급이 가능했던 것으로, 당시 ‘노블레스 오블리주’ 리더십이 드러났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삼성전자는 코로나19로 글로벌 시장 전체가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도 지난해 영업이익 35조9500억원, 매출 236조2600억원을 기록하며 위기에 더 강한 ‘진짜 실력’을 증명하기도 했다.

◆경영승계 재판도 남아…사법리스크 장기화 우려

이 부회장이 국정농단 혐의로 구속된 가운데, 경영권 불법 승계 의혹과 관련 재판도 앞두고 있어 삼성의 사법리스크는 계속 이어질 예정이다. 불법 경영권 승계 관련 재판은 당초 지난 14일에 열릴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영향으로 연기됐다.

검찰은 이 부회장 등에게 최소비용으로 경영권을 승계하고 지배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삼성그룹이 ‘프로젝트 G’라는 승계계획을 마련하고, 미래전략실 주도로 이 부회장이 최대주주인 제일모직이 삼성물산을 흡수·합병하도록 한 혐의가 있다고 보고 있다.

반면 이 부회장 측은 정상적인 경영활동에 의한 합병으로 불법승계와는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이 부회장 측은 지난해 10월 열린 첫 공판준비기일에서 “통상 경영활동인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합병,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처리가 범죄라는 검찰의 시각에 전혀 동의하지 못한다”며 검찰의 공소사실을 모두 부인했다.

purple@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