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인더머니] 해리스, 상원의원 공식 사임…부통령·상원의장 겸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 50 대 공과 50인 상원서 캐스팅보트

“캐스팅보트보다 여야 합의를”

헤럴드경제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 당선인. [A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 당선인이 공식적으로 상원의원 사임계를 제출했다.

18일(현지시간) CNN 방송은 해리스 당선인의 보좌관을 인용, 상원의원 사임계가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주 주지사에게 공식 제출됐다고 전했다.

해리스 당선인은 이날 미 언론 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 기고문을 통해 “캘리포니아주의 상원의원을 지낸 건 영광이었다. 하지만 이건 ‘굿바이’가 아니라 ‘헬로우’”라고 했다.

미국에서는 부통령이 상원의장을 겸한다. 현재 상원 의석은 민주당과 공화당이 50석씩 나눠 갖고 있어서 해리스 당선인이 취임하면 캐스팅보트를 쥘 예정이다.

해리스 당선인은 “건국 이래 부통령이 캐스팅보트를 행사한 건 268건에 불과했다. 나는 부통령으로서 지칠 줄 모르고 일하면서 필요하면 헌법적 의무를 충족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캐스팅보트를 행사하는 순간에 이르기보다 상원이 공통의 지대를 찾아내는 것이 나의 바람”이라고 강조했다.

상원의장으로서 캐스팅보트를 행사할 수 있으나 가급적 최소화할 수 있도록 여야가 각종 사안에서 합의를 이뤄주기를 당부한 셈이다.

해리스 당선인의 사임으로 생기는 공백은 멕시코 이민자 2세인 알렉스 파디야 캘리포니아주 국무장관이 승계한다.

해리스 당선인은 현직 상원의원 가운데 유일한 흑인 여성이었으며 미 역사상으로는 두 번째 흑인 여성 상원의원이었다.

이 때문에 흑인 사회에서는 해리스 당선인의 자리를 흑인 여성으로 채워야 한다는 요구가 일기도 했다.

realbighead@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