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日 '도쿄올림픽 위기론' 수습 부심…"달라진 건 없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도쿄도·대회조직위도 "예정대로 차근차근 준비"

"페널티 때문에 취소 얘기 먼저 못한다" 지적도

뉴스1

일본 올림픽박물관 건물의 일장기와 오륜 마크 <자료사진>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일본 정부가 최근 국내외에서 제기된 도쿄올림픽 '위기론'을 수습하는 데 부심한 모습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이 좀처럼 가라앉지 않으면서 일부 각료조차도 올림픽 개최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으나, 일단 일본 정부와 올림픽조직위, 그리고 개최도시인 도쿄도는 "예정대로 대회 개최 준비를 진행해간다"는 원론적인 입장만을 내놓고 있는 것이다.

지지통신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 대변인 가토 가쓰노부 관방장관은 18일 정례브리핑에서 "(올림픽에 관한) 일본 정부의 견해에 달라진 건 없다"면서 "현재 대회 성공을 향해 관계자들이 하나가 돼 임하고 있다. 정부도 제대로 대응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지사도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도쿄도는 (올림픽) 개최도시로서의 책임이 있다"며 "(준비를) 차근차근 진행해간다는 데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도쿄올림픽과 패럴림픽은 당초 작년 7~9월 잇달아 열릴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때문에 올해로 1년 연기됐다. 그러나 이후에도 일본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코로나19 확산세가 가라앉지 않고 있는데다, 백신 접종 현황 또한 국가별 편차가 커 "올해도 대회 개최가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잇따르고 있다.

일본의 경우 현재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가 33만여명, 사망자 수는 4500여명에 이르고 있다. 이와 관련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지난 16일(현지시간)자에서 "도쿄올림픽 개최 전망이 날이 갈수록 더 불확실해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뉴스1

지난 13일 일본 도쿄 시나가와역 구내를 지나가는 시민들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고노 다로 일본 행정개혁 담당상은 14일 보도된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우린 지금 올림픽 준비에 최선을 다해야 하지만 (개최나 취소) 어느 쪽으로든 갈 수 있다"는 말로 사실상 대회 취소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일본 정부 각료가 공개적으로 올림픽 취소 가능성을 언급한 건 고노 개혁상이 처음이다.

이런 가운데 일본 정부 관계자들 사이에선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도쿄올림픽을 예정대로 실시할 수 있을지 여부의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란 얘기가 나오고 있다고 후지TV가 전했다.

일본 정부는 내달 말부터 의료종사자·고령자를 시작으로 코로나19의 자국민 대상 대량 접종에 실시한다는 목표 아래 현재 미 제약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가 개발한 백신의 일본 내 사용승인을 위한 심사작업을 진행 중이다.

그러나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 행정전산망의 연계성이 극히 취약한 일본의 현실을 고려할 때 코로나19 백신 사용승인이 이뤄지더라도 접종 대상자를 직업별·연령별 등으로 분류·정리하는 작업에만 상당 시간이 소요될 것이란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보수 성향 정치평론가 다자키 시로는 이날 TBS방송에 출연, "어제(17일) 정부 당국자로부터 들은 얘기"라면서 "(올림픽 개최가) 어려운 건 정부 쪽 사람들도 알고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

다만 다자키는 "개최국이 '(올림픽 개최권을) 반납한다'고 하면 IOC와의 계약에 따라 페널티가 부과돼 큰 손해를 입는다"며 "그래서 다른 곳에서 (올림픽) '취소'를 결정하면 (일본은) 마지못해 그것을 따르는 형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도쿄올림픽 취소가 불가피해지더라도 일본이 먼저 제안하기보다는 IOC 등의 결정을 수용하는 방식이 될 것이란 얘기다.
ys4174@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