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로봇이 온다

무인 전쟁 시대 활짝…Type X 로봇 전투 차량 공개 (영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눈 위에서 기동 테스트 중인 Type X 로봇 전투 차량 차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무인기(드론)는 이미 현대전에서는 없어서는 안 될 핵심전력으로 자리 잡았다. 전문가들은 무인 지상 차량과 선박, 잠수함이 다음 타자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물론 전쟁을 100% 원격 조종 로봇과 차량에 맡길 순 없지만, 아군의 인명 손실 없이 전투를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을 무시할 수 없고 관련 기술이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기 때문이다.

에스토니아의 무인지상차량(UGV) 전문 기업인 밀렘 로보틱스(Milirem Robotics)는 중대형 무인 전투 차량인 Type X의 실제 기동 테스트 영상을 공개했다. Type X는 사람이 탑승할 공간이 없는 100% 무인지상차량으로 이 회사가 개발한 테미스(THeMIS) 무인지상차량보다 10배 이상 무거운 12톤급 차체가 눈길에서 매끄럽게 이동하는 영상으로 아직 무인 터렛은 장착하지 않은 상태다.
서울신문

Type X 로봇 전투 차량은 최대 4.1톤의 장비를 장착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도 M.2 브래들리 보병 전투 차량 같은 유인 장갑차보다 작고 가볍다. 사람이 탈 공간이 없는 대신 차제 높이가 68㎝에 불과해 방어력을 희생하지 않고도 무게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차체가 낮아서 눈에 잘 띄지도 않고 C-130J 같은 중형 수송기에도 쉽게 탑재할 수 있다. C-17 글로벌마스터 같은 대형 수송기에는 5대까지 탑재할 수 있다. 그러면서도 무장은 일반적인 보병 전투차량과 비슷한 수준이다.
서울신문

CPWS II 무인 터렛을 장착한 Type X 로봇 전투차량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작년에 공개한 시제 차량에는 벨기에의 존 코커렐 디펜스(John Cockerill Defense)사가 개발한 CPWS II 무인 터렛을 탑재했는데, 이 무인 터렛은 M242 25㎜ x 137㎜ 부시마스터 기관포나 혹은 230LF 30㎜ x 113㎜ 기관포를 기본 무장으로 하고 7.62㎜ 기관총을 부무장으로 탑재할 수 있다. 여기에 대전차 미사일 두 개를 추가로 탑재할 수 있다. (사진 참조)

이런 무인 전투 차량이 실전에 도입된다고 해도 유인 전투 차량이나 보병의 역할은 여전히 중요하다. 하지만 드론의 사례를 볼 때 앞으로 무인 전투 차량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질 것이다. 수십 년 후에는 전투 로봇 없는 전쟁은 상상하기 힘든 시대가 될지도 모른다.

고든 정 칼럼니스트 jjy0501@naver.com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