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16개월 입양아 '정인이 사건'

文 "입양 취소나 아이 바꾸는 조치를"…정인이 사건 방지책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1.18.이충우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국민적 공분을 산 '정인이 사건'과 관련해 "입양을 취소하거나 아이하고 맞지 않는 경우 입양아동을 바꾸는 여러 방식이 있다"고 18일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입양 자체는 위축시키지 않고 활성화해나가면서 입양 아동을 보호할 수 있는 대책도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인이 사건'과 관련한 기자의 질문에 "정말 요즘 아동학대, 그렇게 해서 죽음으로 이르게 되는 사건을 보면서 정말 마음이 아프다"며 "국민들 얼마나 가슴이 아플까 싶다. 그에 대해서 우리가 제대로 대책이 마련돼 있지 않았다 지적에 대해서 겸허하게 받아드리고 이제 확실한 대책을 마련하겠"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입양 절차와 관련해 "사전에 입양하는 부모들이 충분히 입양을 감당할 수 있는지 상황을 보다 잘 조사하고, 또 초기에는 여러 차례 입양가정을 방문해 아이가 잘 적응하고 있는지(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입양 부모의 경우에도 마음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일정 기간 안에는 입양을 다시 취소한다든지 또는 여전히 입양하고자 하는 마음은 강하지만 아이와 맞지 않는다고 할 경우 입양 아동을 바꾼다든지, 여러 방식으로 입양 자체는 위축시키지 않고 활성해 나가면서 입양 아동을 보호할 수 있는 대책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정은 매경닷컴 기자 1derland@mkinternet.com]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