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란 "한국내 동결자산으로 밀린 유엔 회비 납부"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란, 회비 미납 10개국중 가장 많아…180억원 미납

CBS노컷뉴스 임형섭 기자

노컷뉴스

이란 국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란 정부가 한국에 동결된 이란 자산으로 밀린 유엔 회비를 내는 방안을 유엔에 제안했다고 IRNA통신 등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사이드 하티브자데 이란 외무부 대변인은 "이란은 미국의 제재로 송금 통로가 제한됐지만 지난 수 년간 유엔에 연회비를 냈다"면서 "회비 납부 방법에 대한 이란의 최근 제안은 한국에 동결된 우리의 돈을 사용하는 방법이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 방법으로 유엔 회비를 내기 위해 이란 중앙은행의 승인·협상·조율이 이뤄지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란은 미국의 이란에 대한 악의와 우리의 자산을 오용할 우려 탓에 유엔이 회비 송금 과정에서 미국의 은행을 중계 금융기관으로 쓰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라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회비의 안전한 송금을 보장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최근 유엔총회 의장단에 보낸 서한에서 이란을 비롯해 리비아,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소말리아, 남수단, 니제르 등 10개국이 회비를 밀렸고, 이들의 총회 투표권을 제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이들 10개국중 이란이 가장 많은 약 1천625만 달러(180억원)이고 니제르가 가장 적은 7천달러의 회비가 밀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