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도쿄올림픽 취소할수도" 고노 언급에 日정부 '화들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고노 다로 "플랜 B, 플랜 C 검토해야"

수습 나선 日정부 "장소도, 일정도 정해져"

긴급사태 확대 발령에도 코로나 확산 거세

스가, 오늘 국회 연설에서 입장 밝힐 듯

이데일리

올 7월로 예정된 도쿄올림픽이 취소될 수 있다는 회의론이 나오고 있다(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보겸 기자] 일본 고위 각료가 올여름 도쿄올림픽이 취소될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일본 정부는 “예정대로 진행한다”며 사태 수습에 나섰다. 하지만, 일본 내 코로나19 확산 속도가 줄어들지 않으면서 회의론이 확산하고 있다.

고노 다로 행정개혁담당상은 지난 14일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현 시점에서 올림픽에 대비해 최선을 다할 필요가 있지만, 어느 쪽으로도 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올림픽 위원회는 플랜 B와 플랜 C도 검토해야 하며 쉬운 상황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 사태로 올림픽이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을 수 있다는 취지의 언급이 일본 고위 각료에게서 나온 것은 처음이라고 로이터는 전했다. 뉴욕타임스(NYT) 역시 고노 장관의 발언이 “올림픽을 ‘안전, 안심’의 대회로 착실히 준비하겠다는 일본 정부의 공식 입장과는 사뭇 다르다”며 개최 전망이 한층 어두워졌다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수습에 나섰다. 대변인인 가토 가쓰노부 관방장관은 17일 후지TV에 출연해 “장소도 일정도 결정했다. 관계자들도 감염 방지 대책을 포함해 준비 중”이라며 개최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국민 여론은 부정적이다. 지난 9~10일 교도통신이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0% 이상이 도쿄올림픽 개최를 재검토해야 한다고 답했다. “취소해야 한다”는 응답이 35.3%, “미뤄야 한다”는 입장이 44.8%다.

일본 정부가 긴급사태 대상 지역을 확대했지만 코로나19 확산세도 좀처럼 줄어들지 않는 점도 도쿄올림픽 회의론을 키우고 있다. 18일 NHK에 따르면 전날 일본 전역에서 확인된 코로나19 감염자는 5759명이다. 일요일 기준으로는 6091명을 기록한 지난 10일에 이어 두 번째로 많다.

한편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도쿄올림픽 개회식 참가자 수를 절반으로 줄인다는 입장이다.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IOC는 코로나19 방역 대책에 따라 개회식 참가 선수를 기존 1만2000명에서 약 6000명으로 줄일 계획이다.

스가 총리는 이날 오후 일본 국회 연설에서 도쿄올림픽 회의론에 대해 언급할 전망이다. 정기 국회 개원을 맞아 진행하는 시정방침 연설에서 스가 총리는 올 여름 예정대로 도쿄올림픽을 개최한다는 의지를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