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4~7월 카드·현금 사용액 80% 공제···올해 바뀐 연말정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3월 카드·현금 공제율은 30~60%

연금저축 공제한도 200만원 상향

산후조리원 200만원까지 공제

올해 납부하는 신문구독료 30%

내년 연말정산 때 공제 혜택

지난해 연말정산에선 근로소득자 3명 중 2명이 평균 60만원씩 환급받았다. 반면에 5명 중 1명은 오히려 평균 84만원씩 세금을 더 토해냈다. 연말정산이 ‘13월의 보너스’ 혹은 ‘추가 세금 고지서’로 불리는 이유다.

국세청은 15일부터 홈택스(www.hometax.go.kr)를 통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시작했다. 회사마다 다르지만 근로자는 대체로 이달 말에서 다음 달 초까지 연말정산 관련 서류를 작성해 내야 한다. 올해는 민간 인증서로도 홈택스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편의성을 높였다. 올해부터 바뀐 제도와 헛갈리는 항목, 알아두면 유익한 절세 ‘꿀팁’을 담았다.

중앙일보

연말정산 일정.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올해 절세 하이라이트는 신용카드 소득공제다. 혜택이 대폭 늘었다. 구체적으로 지난해 3~7월 신용·체크카드, 현금 등 사용액 소득공제율을 올렸다.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는 총급여의 25%를 넘긴 사용액에 ‘공제율’을 곱해 액수를 구한다. 기존 공제율은 신용카드 15%, 현금영수증·체크카드, 도서·공연·박물관·미술관 사용액 30%, 전통시장·대중교통 40%다.

그런데 지난해 3월 쓴 사용액은 공제율을 두 배로 높였다. 특히 4~7월 사용액은 결제 수단과 무관하게 일괄 80%의 공제율을 적용했다. 소득공제 한도도 30만원 올렸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쪼그라든 소비를 늘리자는 취지에서다.

올부터 민간 인증서로도 홈택스 접속

이번 연말정산부터 50세 이상 연금저축 계좌 공제 한도를 400만원에서 600만원으로 올렸다. 퇴직연금(IRP) 계좌까지 더할 경우 900만원까지 공제받을 수 있다. 단 총급여 1억2000만원, 이자·배당소득 2000만원 이하일 경우다. 또 총급여 7000만원 이하 근로자·배우자가 산후조리원을 이용한 경우 200만원까지 의료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출산휴가 기간에 받은 급여는 비과세하도록 바뀌었다.

신용카드로 긁었다고 다 공제받는 건 아니다. 사업과 관련한 비용 지출, 자동차·상품권 구매비와 건강보험료·수업료·전기료·수도료·가스료·전화료 등 각종 요금, 기부금은 신용카드로 결제했더라도 소득공제에서 제외한다.

신용카드 다음으로 공제 인정도가 높은 항목이 의료비다. 의료비는 총급여의 3%를 초과해 지출한 경우만 공제받을 수 있다. 따라서 총급여액이 5000만원인 근로자의 경우 의료비 지출액이 150만원(3%) 이하라면 의료비 영수증을 챙길 필요가 없다.

중앙일보

달라지는 연말정산.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단골로 헛갈리는 내용도 있다. 가장 많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항목인 ‘인적공제’가 대표적이다. 부양가족 인적공제는 연 소득금액 합계가 100만원 이하인 배우자와 부양가족 1명당 150만원씩 공제한다.

다만 배우자 외 부양가족은 소득뿐 아니라 만 20세 이하~만 60세 이상 요건도 충족시켜야 한다. 형제자매가 부모 등 부양가족을 중복으로 등록·공제 신고하면 연말정산 이후 되레 ‘가산세’를 낼 수도 있다.

“이것도 소득공제 항목이었어?” 싶은 항목이 있다. 중·고생 교복 구매비, 취학 전 아동 학원비가 대표적이다. 보청기나 장애인 보장구 구매비, 종교단체 기부금도 마찬가지다. 지난해까지 영수증을 챙겨야 했던 안경 구매비는 올해부터 간소화 서비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교육비도 아는 만큼 챙길 수 있다. 어린이집·유치원에 낸 특별활동비(도서 구매비 포함)도 세액공제 대상이다. 미술학원이나 태권도장 등 주 1회 이상 월 단위로 교육받은 학원 또는 체육시설에서 지출한 비용도 공제받을 수 있다. 다만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 영수증을 챙겨 제출해야 한다. 현장학습비·재료비(물감, 찰흙 등)·차량 운행비는 제외된다.

중병 장기치료 땐 장애인 공제 챙겨야

의외로 잘 모르고 지나치는 게 ‘장애인 공제’다. 장애복지법상 복지카드를 가진 경우만 대상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세법상 장기간 치료를 필요로 하는 중증 환자도 장애인 공제를 받을 수 있다. 난치성 질환, 중병에 걸려 오래 치료를 받았다면 병원에서 장애 증명서를 받아 1인당 200만원까지 장애인 공제를 받을 수 있다.

맞벌이 부부라면 부양가족 공제 등은 부부 중 소득이 많은 쪽이 받는 것이 유리하다. 반대로 최저 사용금액 조건이 있는 의료비(총급여액 3% 초과)와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총급여액 25% 초과)은 소득이 적은 배우자가 공제받는 게 유리하다.

올해부터 내는 신문 구독료도 2022년 연말정산 때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공제 방법은 현행 도서·공연 지출에 대한 소득공제와 같다. 기존엔 도서 구매비와 공연 관람비, 박물관·미술관 입장요금에 대해서만 우대공제율(30%)을 적용해 소득공제 했다. 올해부턴 총급여 7000만원 이하 근로소득자가 신용·직불·선불카드나 현금(영수증 필요)으로 신문 구독료를 결제할 경우 구독료의 30%까지 소득공제 받을 수 있다.

다만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신문’은 ‘신문 등의 진흥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호’에 정의한 신문이다. 해당 법은 신문에 대해 일반일간신문, 특수일간신문, 일반주간신문, 특수주간신문 등 범주를 두고 ‘인터넷신문’ ‘포털’과 구분하고 있다.

전국·지역일간지는 소득공제 대상에 포함하고 방송, 인터넷신문, 잡지 등은 이번 소득공제에서 제외한다는 의미다.

세종=김기환 기자 khkim@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