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김진욱 "공수처 인사, 업무능력·청렴성 고려해 공정하게 진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정광연 기자 = 김진욱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 후보자가 공수처 인사와 관련, 업무능력과 청렴성 등을 고려해 공정하게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첩요청권과 관련해서는 합리적인 방안을 찾겠다는 원론적 입장을 밝히는 한편, 공수처 1호 사건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김 후보자는 1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윤한홍(국민의힘) 의원실에 제출한 인사청문회 서면 답변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후보자가 31일 서울 종로구의 한 빌딩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2020.12.31 pangbin@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어 "고위공직자 범죄를 척결하고 공직사회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려는 설립 목적에 맞춰 검사와 수사관 채용 절차는 엄격하고 공정해야 한다. 임명되면 공정한 채용 절차를 마련해 선발하겠다" 덧붙였다.

검경이 수사중인 권력비리 사건을 넘겨받는 권한 '이첩요청권'에 대해서는 "국가 전체적인 반부패수사 역량 축소를 방지하면서도 공수처 설립 취지가 존중되도록 해야 한다"면서도 구체적인 계획에 대해서는 "합리적인 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특히 공수처 1호 사건에 관해서는 "성격과 규모, 직접 수사 필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아주 면밀하게 판단해 선정해야 할 것"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하는 모습을 보였다

일각에서 제기한 공수처장에 대한 견제 장치가 부족하다는 주장에 대해 "검찰과 경찰 등 다른 수사기관이 견제할 것"이라고 일축했다.

이와함께 김 후보자는 공수처장 및 소속 검사의 주식 보유와 거래 제한 필요성에 대해서도 "대검예규(기업 관련 수사나 정책 담당 부서 소속 검사의 주식 거래를 전면금지)와 비슷한 경우 적용될 수 있다면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법사위는 오는 19일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peterbreak22@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