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TF기획-위기의 부산·경남 ‘길’④] 남부내륙고속철도, 서울-거제 간 2시간대 교통혁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남부내륙고속철도 조감도. /경남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상반기 중 기본계획 용역 마무리…내년 공사 착수

[더팩트ㅣ경남=강보금 기자, 부산=김신은 기자] 대한민국 국토의 배꼽에서 발끝까지 새로운 철길이 깔린다. 부산·울산·경남의 최대 현안 중 하나인 '동남권 메가시티'가 심장이라면 서부경남의 발전으로 국가균형발전의 초석을 다질 수 있는 기동력을 제공할 심혈관의 역할을 맡은 사업이 바로 남부내륙고속철도(서부경남KTX) 건설이다.

남부내륙고속철도 사업은 경남도가 수도권과 남해안을 연결하는 철도망 구축으로 국가균형발전을 구현하겠다는 포부를 공공연하게 드러낸 사업이다. 특히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제1호 공약으로 서부경남권의 관심도가 매우 높다.

총 길이 187.3km, 경북 김천과 성주를 지나 경남 합천, 진주, 고성, 통영, 거제 등 서부경남을 잇는 남부내륙고속철도는 5조원 이상이 투입되는 대형 국책사업으로 2022년 착공해 2027~2028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지만 남부내륙고속철도 사업 추진에는 노선과 역사를 놓고 지역갈등이 끊이지 않는 등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다.

◇경남 도민의 숙원사업 '남부내륙고속철도'

남부내륙고속철도는 김경수 지사의 제1호 공약이자 경남 도민들의 50년 묵은 숙원사업이다.

1966년 김산선(김천~삼천포) 철도 기공식에서부터 그 역사가 시작된다. 당시 국제부흥개발은행(IBRD)의 회의적인 경제성 평가와 재원조달 등의 문제로 중단됐으나 2006년 제1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과 2016년 제3차 계획에 거듭 반영되면서 본격적인 사업착수에 시동이 걸렸다. 이후 2019년 1월 정부가 남부내륙고속철도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면서 사업이 급물살을 타게 됐다.

경남도는 남부내륙고속철도의 개통으로 수도권 접근성이 더욱 용이해져 항공, 나노국가산단, 항노화 산업 등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의 육성을 고대하고 있다. 또 대규모 SOC사업과 연계해 일자리 8만개와 10조원의 생산 유발효과를 발생시켜 과거 경남의 경제를 책임졌던 조선, 자동차 산업의 경기불황을 해소할 마중물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아울러 '항노화 산업 연계 체류형 관광산업 발전', '경남혁신도시로의 기업유치, 정주여건 개선', '낙후된 서부경남의 실질적 교통복지 실현' 등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거제~김천 철도 완공시 거제~서울 2시간30분

지난해 12월 28일 국토교통부가 남부내륙고속철도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남부내륙고속철도는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6~2025)에 따라 경부고속 김천역에서 접속·분기해 거제로 연결되는 여객전용 단선철도다.

이 철도가 완공되면 서울∼진주∼거제는 하루 18회, 서울∼진주∼창원(마산)은 하루 7회 운행된다. 여객 전용선으로 고속철도(KTX)를 운행하고 구간 최고속도는 시속 250km다. 서울∼진주의 소요시간도 현재 3시간 반에서 2시간대로 줄어든다. 서울∼거제는 2시간 반만에 주파한다.

국토부는 남부내륙고속철도의 초안을 1, 2안으로 나눠 장단점을 따져 올해 상반기쯤 최종안을 결정할 계획이다. 1안은 교량 53개소(19.80㎞), 터널 71개소(133.13㎞)가 건설되며 총사업비는 6조6064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추산됐다. 2안은 노선 직선화에 따른 안으로 총연장 177.5㎞에 총사업비는 5조5681억원을 들여 교량 54개소(24.91㎞), 터널 70개소(122.95㎞)가 만들어진다.

이 사업은 올해 상반기 안으로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용역을 마치고 기본, 실시설계 등을 거쳐 내년부터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더팩트

남부내륙고속철도 노선도. /경남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노선·역사 선정 놓고 갈라진 경남

지난 2019년 1월 정부가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면서 사업이 본격 궤도에 오르면서 남부내륙고속철도 사업의 주요 쟁점인 노선과 역사 입지 선정으로 눈길이 쏠렸다.

우선 창원과 진주 간 노선 갈등이다. 2019년 12월 26일 창원시가 국토부 주재로 열린 기본계획수립 용역 중 지자체 의견수렴 과정에서 예산 절감과 효율성을 이유로 정부에 '노선 직선화'를 제안하며 갈등이 확산됐다.

창원시는 남부내륙고속철도를 기존 '김천~합천~의령~진주~고성~통영~거제' 구간 대신 '김천~합천~의령~함안~고성'으로 노선구간을 직선화하고 경전선을 이용해 창원과 진주로 나뉘는 3개 노선을 만드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노선 직선화'를 통해 기존의 노선보다 거리면에서 10km를 단축할 수 있고, 공사비도 2000억원가량 줄어든다는 것이 골자다.

그러자 곧바로 서부경남의 반발이 거세게 불었다. 진주시는 '노선 직선화'에 완강히 반대했고, 거제·통영·고성 등 3개 시군도 "남부내륙고속철도의 노선은 애초 정부안대로 착수해야 한다"며 공동으로 대응했다.

이에 국토부가 지난해 10월 기존 노선안대로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혀 갈등이 종식되는 듯 보였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국토부가 발표한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에서 다시 노선 직선화에 대해 언급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갈등의 불씨가 재점화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남부내륙고속철도 사업을 두고 벌어진 또 다른 갈등은 역사의 입지 문제다. 거제시는 종착역 입지 문제로 상문동-사등면 주민 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또 합천군의 경우 남부내륙고속철도 합천역사를 두고 합천읍 서산리와 율곡면 임북리 주민 간의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김경수 지사는 "남부내륙고속철도 건설을 통해 접근성과 편의성을 넘어 관광문화, 레저 힐링산업, 제조업 고도화까지 경남이 새롭게 발전하는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며 "앞으로 들어서게 될 역사 주변지역의 발전계획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경남도가 향후 이러한 갈등을 해소하고 남부내륙고속철도를 안정적으로 준공하기 위해서는 도민의 '공감대 형성'에도 신경써야 할 것으로 보인다.

hcmedia@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