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권영진 대구시장, 대구시민 여러분!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자신의 SNS에 대구형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 게재

아주경제

권영진 대구시장.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구시 권영진 시장은 “16일 오전 10시에 감염병 전문가들이 참여한 대구시 총괄방역대책단 회의를 열어 최근 지역에서 발생하는 감염자 수가 다소 안정세를 보이는 점을 감안한 지역 방역상황 맞춤형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실행 방안을 마련하여,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가 1월 17일 자로 종료됨에 따라 1월 18일~1월 31일까지 2주간 연장하되 특별방역 대책 기간 중 강화하였던 일부 방역수칙을 조정하였다”라고 게재하였다.

대구시는 총괄방역대책단 회의에서 감염병 전문 민간자문위원은 전국적으로 특별방역 대책 기간이 장기화함에 따라 지역 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으며, 대구시는 임시선별진료소 등이 추가설치 되면서 자발적 검사가 증가하고 이에 따른 검사량이 크게 증가한다. 그리고, 시민이 방역을 잘 지켜주고 있어 방역상황에 따라 단계가 조정 가능하다는 의견을 밝혔고, 이를 종합적으로 감안해 조정방안이 마련되었다.

권 시장은 “대구시는 고위험 중점관리시설의 집합금지와 영업시간 제한에 대한 전면해제 요구가 많이 있었으나 계속되는 지역감염 확산 우려와 소상공인들의 경제적 어려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조정하였다.”라고 말하며 그 조정안을 다음과 같다 하였다.

먼저, 노래연습장, 실내체육시설, 방문판매·홍보관, 실내 스탠딩공연장, 음식점(23시 이후 포장·배달만 허용) 등 다중이용시설 영업금지 시간을 정부안인 21시보다 다소 완화하여 23시부터 05시까지로 정하였으며 식당, 카페 내에서 대화할 때는 마스크 착용 의무화가 시행되며, 유흥시설 5종 중에 개인 간 접촉과 비말 전파 우려가 큰 클럽· 나이트 형태의 유흥주점과 콜라텍은 집합금지를 유지하며, 그 외 유흥시설에 대해서는 집합금지를 해제하여 23시까지 영업하고, 면적당 인원 제한과 이용자 춤추기 금지, 좌석 간 이동 금지조치 등 방역수칙을 강화하였다.

국공립시설 중 파크골프장 등 공공 체육시설은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운영을 재개하고, 체육시설로서 집합금지 되었던 무도장‧무도학원은 시설 면적으로 제한(4㎡당 1명)으로 밀집도를 완화·조정하고, 그 외 요양보호사‧장례지도사 교육기관에 대해서는 학원과 동일한 수칙을 적용하며 사회복지시설 중 어린이집, 경로당,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휴원은 당분간 더 유지하기로 하였다.

이어 권 시장은 “대구시는 방역상황이 어느 정도 호전되면 시민의 자발적 방역수칙 준수를 전제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일시적으로 완화하나 방역상황이 악화하면 그 즉시 강화조치 하겠다.”라며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 일부 조정에도 다시 위기 상황으로 가지 않도록 방역수칙 준수를 철저하게 지켜주기를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더불어 “불필요한 접촉은 줄이고, ‘먹고, 마실 땐 말없이! 대화는 마스크 쓰GO!’ 등 방역수칙 준수해 주며, 증상이 없어도 익명으로 신속하게 검사받을 수 있는 ‘임시선별검사소’와 ‘호흡기 전담클리닉과 함께하는 주말 임시 선별검사소’를 찾아 적극적으로 검사 받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한편, 오늘 16일 발표한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은 1월 18일부터 시행되고 2021년 연초 특별방역 대책은 이번 주말인 내일 17일까지 계속 적용이 된다.

(대구)이인수 기자 sinyong67@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