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사우디 "바이든 이란 핵합의 복원, 걸프국과 협의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외무장관 "핵합의, 중동 국가 참여 안해 불신·방임 야기"
"이란, 개량형 원심분리기 추가 설치 계획 IAEA에 통보"
한국일보

사우디아라비아 외무장관 파이살 빈 파르한 왕자가 5일 바레인 수도 마나마에서 열린 안보 회의 '마나마 대화'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마나마=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가 조 바이든 차기 미국 정부가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를 복원할 때 걸프 국가들과 협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속 가능한 핵합의를 위해서는 인접국의 참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사우디아라비아 외무장관 파이살 빈 파르한 왕자는 5일(현지시간) AFP통신에 "(미국이) 이란과의 핵합의 협상 과정에서 사우디 등 인접 국가들과 충분히 협의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018년 탈퇴한 이란 핵합의를 되돌리겠다고 한 바이든 미 대통령 당선인의 약속을 염두에 둔 발언이다. 기존 핵합의에는 중동 국가가 배제되면서 지역 사회의 불신과 방인을 야기해 결국 합의가 지속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파이살 왕자는 또 기존 핵합의가 다루지 않은 이란의 탄도미사일 개발과 무장 단체 지원 문제에 대해서도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아직 미국의 차기 행정부로부터 연락은 없으나 바이든 당선인이 취임하면 그와 논의할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이란 핵합의 성사 당시 이란과 적대 관계인 사우디는 반대 입장을 강하게 표명했고 이로 인해 미국과는 관계가 멀어지기도 했다.

한편 이란은 개량형 원심분리기 추가 설치 계획을 최근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통신은 "이달 2일 이란이 IAEA에 나탄즈 지하 핵시설에 개량형 원심분리기인 IR-2m 캐스케이드(원심분리기를 연쇄적으로 잇는 방식)를 3개 더 증설할 계획이라고 통보했다"고 4일 보도했다. IR-2m은 핵합의에 따라 이란이 가동 중단했던 개량형 원심분리기다. 이를 이용하면 현재보다 더 빠르게 우라늄을 농축할 수 있다.

이란은 미국의 핵합의 파기에 맞서 우라늄 농축률를 끌어올려왔다. 지난달 IAEA 보고서에 따르면 이란이 현재 보유한 농축우라늄(2.4톤)은 핵합의에서 규정한 최대 보유량의 12배에 달한다. 다만 2015년 핵합의 전(8톤)과 비교하면 적은 양이라고 로이터는 전했다.

진달래 기자 aza@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