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민주 "尹총장 검찰권 남용… 공수처 출범으로 바로잡겠다"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 "尹 명백한 검찰권 남용. 공수처 서둘러야"

우원식 의원 페이스북서 "정권을 궁지로 몰아넣기 위한 감사원-검찰-법원의 행태"

헤럴드경제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화상으로 참석, 발언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나은정 기자] 원전수사에 속도를 내려하는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여당이 '검찰권 남용'이라며 비판하고 나섰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를 하루빨리 설치해 윤총장의 행보에 제동을 걸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선우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5일 논평을 통해 "표적·정치 수사가 대한민국 공직사회를 거꾸로 들고 흔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날 저녁 검찰이 '원전 자료삭제'와 관련해 산업통상자원부 공무원 2명을 구속한 데 대한 비판이다.

강 대변인은 "(공무원의 구속이) 세종시에서 서초동으로 가서 '검찰총리'에게 결재부터 받고 일하라는 공무원 사회를 향한 협박이냐"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정책적 사안을 정치적 수단으로 삼아 검찰개혁 저지의 지렛대로 쓰고자 한 명백한 검찰권 남용"이라고도 덧붙였다.

윤 총장의 행보가 공수처 설치의 당위성을 더 키우고 있다고도 강조했다.
헤럴드경제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오후 차량을 타고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주차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는 "공수처 설치의 필요성은 더욱 시급해지고 간절해지고 중요해졌다"며 "권력욕을 내려놓지 못하는 권력기관의 몸부림을 멈추기 위해 공수처 출범으로 반드시 바로잡겠다"고 말했다.

같은날 우원식 민주당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윤총장의 행보를 비판했다.

우 의원은 "정권을 궁지로 몰아넣기 위한 감사원, 검찰의 행태에 법원까지 힘을 실어준 데 대해 참으로 유감"이라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경시한 사법권 남용은 반드시 바로 잡아야 한다"고 했다.

이어 "검찰총장 개인의 빗나간 정치적 야심으로 대통령의 공약까지 사법적 대상으로 삼는 이 상황에 인내의 한계를 느낀다"고 덧붙였다.

betterj@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