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전 비서실장, 박원순 성추행 의혹 부인..."고소인이 박 시장에게 무릎에 '호' 해달라고 요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정환 기자]
문화뉴스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지난 6월 ‘CAC 글로벌 서밋 2020’에 참가해 발표를 하고 있다. [출처 = 서울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화뉴스 MHN 문정환 기자]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전 비서실장들이 비서 성추행 의혹을 부인하는 의견서의 내용이 공개됐다. 당초 고소인 측의 주장과는 상반되는 주장을 내놓으며 진실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오성규 전 비서실장과 김주명 전 비서실장은 지난 9월 국가인권위원회에 제출한 의견서에서 박 전 시장의 위력에 의한 강제추행 의혹과 서울시의 방조·직무유기 의혹 등을 부인했다.


문화뉴스

오성규 전 서울시장 비서실장이 국가인권위원회에 제출한 의견서의 일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성추행 의혹 사건의 고소인 측은 지난 7월 13일 기자회견에서 "비서직 수행하는 4년 기간, 다른 부서 발령된 후에도 지속적으로 성추행 피해를 당했다"며 "피해자 무릎의 멍을 보고 '호' 해주겠다 하고, 무릎에 입술 접촉하는 행위를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오 전 비서실장은 "오히려 고소인이 주도적으로 셀카 촬영을 했다"며 성추행 의혹을 부인했고, 집무실 내 침실로 불러 신체적 접촉을 하거나 텔레그램으로 지속적인 음란 문자를 전송했다는 점은 고소인의 일방적인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또한, 오 전 비서실장은 "고소인이 집무실에서 여러 사람들이 있는 가운데 박 전 시장에게 '호' 해달라고 요청했다"며 반박했다.


박 전 시장이 속옷만 입은 사진을 전송하며 성적으로 괴롭혀왔다는 고소인의 주장에도 반박했다. 오 전 비서실장은 "오히려 고소인이 박 전 시장에게 민소매를 입은 사진을 보냈다는 진술이 있다"며 동료들의 증언을 제시했다.


오 전 비서실장은 "강제추행을 증명할 근거로 고소인 측이 제시한 것은 '텔레그램 비밀대화 초대 화면'이 유일하며, 나머지는 고소인 측의 일방적인 주장"이라며 "아무리 피해자 중심주의가 관철된다 하더라도 아무런 증거 없이 구두 주장만으로 사실관계를 확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고소인이 박 전 시장의 인스타그램·페이스북 등 SNS 게시물에 지속적으로 '좋아요'를 표시했고, 본인의 인스타그램에 박 전 시장과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며 해시태그(#감사 #박원순 #만세)를 기재한 사실을 들어 주장을 뒷받침했다.


문화뉴스

오 전 실장이 제시한 자료. 2020년 4월 13일 고인의 인스타그램 게시물과 해당 글에 고소인이 누른 ‘좋아요’. [출처 = 오 전 실장 의견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 전 비서실장은 서울시 공무원의 방조 및 직무유기 의혹에 대해서도 전면 반박했다.


그는 고소인이 근무하는 동안 친구들에게 괴로움을 문자 또는 사진으로 알린 적이 있다는 점에 대해 "20여 명 중 한두 명에게 보여준 적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고충을 호소하는 내용은 아니었다고 당사자들이 주장했다"고 말했다.


또한, 고소인 측이 위력에 의한 강제추행을 벗어나기 위해 8차례 전보 요청을 했지만 묵살당했다는 주장에 대해 "8차례 전보 요청을 했다는 것은 거짓"이라며 "나아가 성적 피해와 전보 요청은 상관관계가 없다"며 반박했다. 그는 고소인과 선임자와의 텔레그램 대화 내역을 자료로 제시하며 주장을 강화했다.


박원순 전 시장의 측근이 의혹 반박 자료를 공개하고 고소인 측 변호사가 오 전 실장의 진술이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하며 진실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한편, 오 전 비서실장과 김주명 전 비서실장은 국가인권위원회의 공정성을 문제 삼고 직접 조사에 응하지 않고 있다.



----
전 비서실장, 박원순 성추행 의혹 부인..."고소인이 박 시장에게 무릎에 '호' 해달라고 요청"
오성규·김주명 전 비서실장이 국가인권위원회에 제출한 의견서 공개
비서 강제추행 및 서울시 공무원 방조·직무유기 의혹 전면 부인
오 전 비서실장, "구두 주장만으로 사실관계 확정할 수 없어"


<저작권자 Copyright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