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치료제 개발과 보건 기술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백신 공급받기로 했다는데... 가시지 않는 불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화이자⋅모더나 비해 후발주자… 연내 임상3상 완료 예정
제조사 백신 부작용 면책요구⋅효능 안전성 논란 여전 탓

조선비즈

영국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 생산 시설. /연합뉴스



정부가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모더나 등 임상3상을 마치고 코로나19 백신 배포를 눈앞에 둔 선두주자가 아닌 후발주자 아스트라제네카와 가장 먼저 백신 공급 계약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은 임상 과정에서의 실수로 신뢰성 논란이 불거져 추가 임상을 진행해야 한다. 우리 정부는 코로나19 백신 확보에 있어 안전성과 효능을 최우선으로 하겠다고 수차례 밝혀왔다.

정부는 내주쯤 코로나19 백신 전체 계약 현황과 확보 물량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말 아스트라제네카와는 백신 공급 계약서에 서명한 것으로 전해졌지만, 정부 관계자는 "여러 업체들과 협상이 진행 중이라 협상 전략 차원에서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은 아직 임상 3상 최종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지난 11월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임상 3상 중간 데이터 분석 결과 평균 면역 효과가 70%라고 발표했지만, 연구진의 실수가 있었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신뢰성 논란이 불거진 상태다. 애초 실수를 ‘행운’이라고 했던 아스트라제네카 측은 결국 추가 임상 시험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연내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긍정적인 결과가 나온다는 가정 하에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백신 사용 승인 신청 등의 절차를 밟으면 내년 봄쯤 접종이 가능하다.

반면 화이자의 코로나19백신은 이미 영국에서 긴급사용승인을 받았고, 미국에서도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기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다. 모더나 역시 영국과 미국 당국의 승인을 앞두고 있다. 두 회사의 코로나19 백신은 임상 3상 최종 결과 90% 이상의 예방 효과를 보였다.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논란이 끊이질 않고 있지만, 정부는 글로벌 제약사들과 협상을 벌이고 있다는 사실 외에는 공식적으로 어떤 회사의 백신을 얼마나 들여올 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고 있다. 구체적인 협상 조건이 공개될 경우 다른 협상이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공개하기가 여의치 않다는 것이다..

제약사들의 백신 부작용에 대한 면책 요구로 협상이 지연되고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도 지난 3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백신 제조사들의)면책 요구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모든 국가에 공통적으로 요청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백신이 개발돼 안전성과 효능이 검증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통상 10년 정도다. 하지만 코로나 팬데믹(감염병 대유행) 속에 글로벌 제약사들이 이 기간을 약 1년으로 단축하면서 백신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미국, 유럽 등은 예방접종 피해에 대해 국가가 직접 보상해주거나 피해자가 제약사를 상대로 승소하면 정부가 이를 배상하는 방안 등을 마련해놓았다. 일본 역시 마찬가지다.

코로나19 백신 도입 시 고령층이 접종 최우선 순위가 될 가능성이 높다. 화이자 코로나19 백신을 세계 최초로 승인한 영국은 고령층 등에 우선 접종할 계획이다. 이상원 단장도 "감염병 대응 일선에 있는 의료진과 질병 취약계층을 접종 우선순위에 올리는 게 모든 나라의 공통된 특성"이라며 "우리나라도 이런 정책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하지만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 임상 3상 중간 결과 가운데 첫 투약에서 1회분의 절반을 맞은 참가자들은 모두 55세 이하로 고령층이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앞서 권준욱 방대본 제2부본부장은 지난달 11일 미국 화이자의 임상 결과에 대해 "연령대별로 어떤 효과를 보였는지, 특히 치명률이 높은 60대 이상이면서 기저질환이 있는 군에서 방어율이 얼마나 되는지도 봐야 한다"고 설명한 바 있다. 당시 화이자가 밝힌 코로나19 백신의 예방효과는 90%였음에도 정부 측은 신중한 입장을 내비쳤던 것이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SK바이오사이언스가 위탁생산하고, 1회접종분 기준 가격이 4달러로 화이자의 19.5달러, 모더나의 최대 27달러에 비해 낮고, 일반 냉장보관이 가능해 국내 유통이 한층 수월하다는 이점도 있다.

국내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점은 애초 하반기에서 2분기로 앞당겨졌다. 권준욱 방대본 제2부본부장은 지난달 11일 브리핑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점’에 대해 "내년 하반기 국내 접종을 목표로 하겠다"고 했지만, 같은 달 19일 열린 국제보건의료재단포럼에서 "2분기 (코로나19)백신 접종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백신 구매 계약을 공개하면서 부작용에 대한 배상은 물론 우선 접종대상자 분류 등 구체적인 배포 방안도 함께 내놓을 것으로 전해졌다.

김양혁 기자(present@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