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文, 행안부 전해철·국토부 변창흠·복지부 권덕철·여가부 정영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4일 4개 부처 개각...김현미 장관 3년5개월만에 교체

파이낸셜뉴스

[서울=뉴시스]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후 신임 행정안전부 장관에 전해철(왼쪽부터) 의원, 신임 보건복지부 장관에 권덕철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원장(現), 신임 여성가족부 장관에 정영애 한국여성재단 이사(現), 신임 국토교통부 장관에 변창흠 한국토지주택공사(LH)사장(現)을 내정했다고 밝혔다. (사진=청와대 제공) 2020.12.04. phot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사진=뉴시스화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신임 국토교통부 장관에 변창흠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을 내정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부터 국토부를 이끌어온 김현미 현 장관은 3년 5개월만에 물러나게 됐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토부를 포함한 4개 부처에 대한 개각을 단행했다고 정만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행정안전부 장관엔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여성가족부 장관엔 정영애 한국여성재단 이사를, 보건복지부 장관엔 권덕철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원장을 각각 후보자로 지명했다.

변창흠 국토부 장관 후보자는 대구 능인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도시계획학 석사와 서울대 행정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세종대 행정학과 교수와 한국도시연구소 소장,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 등을 지냈다.

전해철 행안부 장관 후보자는 경남 마산중앙고와 고려대 법학과를 졸업했다. 사시 29회로 참여정부에서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비서관을 지냈으며 19대 국회에 입성한 이후 내리 3선에 성공했으며 21대 국회에서 정보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권덕철 복지부 장관 후보자는 전북 전라고와 성균관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슈파이어행정대 핵정학 석·박사를 받았다. 행시 31회로 공직에 입문한 뒤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 기획조정실장, 차관 등을 역임했다.

정영애 복지부 장관 후보자는 서울 진명여고와 이화여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에서 사회학 석사와 여성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참여정부 대통령비서실 균형인사비서관과 인사수석비서관을 지냈으며 서울사이버대 사회복지학부 교수와 부총장을 역임했다.

#문재인 #전해철 #국토부 #김현미 #개각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