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변창흠 새 국토부 장관 내정자는 누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내정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신수정 기자]변창흠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이 4일 국토교통부 장관에 내정됐다. LH통합 이후 LH사장이 국토부 장관에 오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변창흠 국토부 장관 내정자는 주택·도시분야 전문가다. 지난해 4월 LH 사장에 오른 그는 서울대 경제학과와 서울대 환경대학원에서 도시계획학 석사, 행정학 박사를 받은 뒤 세종대 행정학과 교수로 재직한 바 있다.

변창흠 내정자는 2017년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사장 취임 이후 3년간 근무했다. 이후 2017년부터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주거정책자문위원회에서 활동해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 추진에 적극 참여해왔다.

변 내정자는 지난해 LH 사장 취임 이후엔 정부의 주거복지로드맵, 3기 신도시 건설, 도시재생뉴딜 등 굵직한 정부 정책을 수행했다. 또 스마트시티 조성과 해외신도시 수출 등 신성장동력 창출에도 기여했다고 평가를 받는다.

LH가 부동산 정책 시행의 담당자인 만큼 변 내정자 역시 국토부의 정책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 것이란 기대도 나온다. 정부는 지난 3월 발표한 주거복지로드맵에서 2025년까지 장기임대주택 240만 가구를 공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3기 신도시 등 수도권에 30만 가구의 주택을 새로 짓겠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