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尹-秋 갈등 직접 나서지 않는 문대통령…진보층도 뿔났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갤럽-리얼미터 모두 진보층서 직무 부정평가 상승 뚜렷

문대통령, 절차적 정당성만 강조…尹 징계 이후 추가 악화 가능성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020.12.1/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주평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들이 잇따르고 있다. 문 대통령이 윤석열 검찰총장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 간 갈등 해결에 직접 나서지 않으면서, 검찰개혁을 원하는 진보층 내에서도 부정적인 여론이 늘어난 결과로 분석된다.

한국갤럽은 지난 1~3일 전국 18세 이상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문 대통령이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지' 물은 결과, 긍정 평가는 지난주(40%)보다 1%p 하락한 39%를 기록했다고 4일 밝혔다.

문 대통령 직무 긍정률 39%는 취임 후 최저치다. 지난해 10월 셋째 주(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퇴 즈음), 올해 8월 둘째 주(부동산 여론 악화 즈음)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부정평가는 51%로 지난주(48%)보다 3%p 상승했고 10%는 의견을 유보했다.

전날 리얼미터 조사에서도 문 대통령의 국정지지율 하락세는 뚜렷했다.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2일까지 사흘 동안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150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문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긍정평가)은 지난주보다 6.4%p 내린 37.4%(매우 잘함 20.4%, 잘하는 편 17.1%)로 나타났다.

국정수행을 잘못하고 있다'라는 부정평가는 5.1%p오른 57.3%(매우 잘못함 43.1%, 잘못하는 편 14.2%)로 집계됐다. '모름/무응답' 은 1.3%p 증가한 5.3%.다. 긍정평가는 현 정부 들어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전 최저치는 조국 사태가 한창이던 지난 2019년 10월2주차에 기록한 41.4%였다.

추 장관과 윤 총장의 갈등이 지난 몇 달간 계속되고, 최근 윤 총장의 징계 절차와 관련한 논란이 확산되면서 피로감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인사권자인 문 대통령은 두 사람 간 갈등에 개입하지 않고 침묵을 지키고 있고, 전날에도 윤 총장의 징계와 관련해 절차적 정당성만을 강조하는 발언을 했다.

이에 윤 총장에 대해 비판적이면서 검찰개혁을 성원하는 주요 지지층에서조차 민심이 이탈하고 있다. 갤럽에 따르면 이번 주 진보층에서 직무 부정률은 29%로 지난주(23%)보다 6%p 상승했다. 더불어민주당 지지층의 직무 부정률도 15%에서 19%로 상승했다.

리얼미터 조사에서도 같은 경향이 나타났다. 이번 주 진보층의 문 대통령 국정수행 부정률은 31.0%로 지난주(25.8%)보다 5.2%p 상승했다. 오히려 보수층에서는 부정률이 80.8%에서 77.2%로 하락했다.

더욱이 윤 총장에 대한 법무부 징계위원회가 오는 10일로 연기되면서 관련 논란은 계속 번지게 됐다. 징계위가 열리더라도 문 대통령이 징계 결과를 수용하는 등 결단을 내려야 하고, 윤 총장이 징계 결과에 반발해 소송 등을 제기할 가능성을 고려하면 상황은 더 악화될 수도 있다.

다만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당청 지지율의 동반 하락에 대해 "우리 지지층에서 일부 빠진 게 지지율 하락의 원인이라면, 9일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을 통과시켜서 제도적 검찰개혁을 끝내고, 10일 이후 윤 총장의 거취 문제가 어떤 형태로든 정리가 되면 우리 주요 지지층의 결집력이 다시 높아질 거라고 본다"고 전망했다.

한편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의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jupy@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