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우상호, 盧 소환한 秋에 "정치적 오해 살 발언 말아야…그게 文에 도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尹 징계, 절차 따르면 될 문제…개인적 의사표현 자제해야"

尹에는 징계위 전 자진사퇴 촉구 "국가·대통령 난감함 안 보이냐"

뉴스1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 News1 박세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진 기자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4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향해 "이제 개인적인 의사표현은 조금 자제하실 필요가 있다고 본다"며 "묵묵히 절차를 따라가면 될 문제"라고 말했다.

우 의원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추 장관의 진심도 느껴지고, 검찰개혁을 위해 활동하는 노력도 존중한다"면서도 이렇게 말했다.

그는 "개인의 감정이나 어떤 목적의식 때문이 아니라 문제를 발견했고, 발견된 문제 때문에 법에 정해진 절차를 따르고 있는 게 아닌가"라며 "그냥 묵묵히 그 절차를 따라가면 될 문제지, 다른 정치적 오해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 발언은 더 하지 않는 게 대통령께 도움이 되지 않을까"라고 강조했다.

이는 전날 추 장관이 페이스북에 강원도 양양 낙산사에 있는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영정 사진과 함께 "저의 소임을 접을 수 없다"는 장문의 글을 올린 데 대한 것이다.

우 의원은 "문제가 있으면 해임하면 되고, 문제가 없으면 해임을 안 하면 되는 것"이라며 "문제가 있다는 게 발견되면 많은 국민들은 장관의 결단과 진행을 다 지지할 것"이라고 했다.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를 논의할 검사징계위원회에 절차적 정당성과 공정성 담보를 당부한 것에 대해서도 우 의원은 "추 장관이 좀 서둘렀다, 이런 지적"이라고 해석했다.

그는 "어떤 의도를 가지고 접근하지 말고 천천히 들여다 봐라(는 것)"이라며 "이 정도의 대통령 지시는 윤석열 총장에게 명예로운 것"이라고 했다.

뉴스1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윤석열 검찰총장이 오는 10일 징계위 소집 전 사퇴를 결단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우 의원은 "더 이상 갈등을 장기화하는 것은 본인에게도 또 국가에게도 검찰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판단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윤 총장도 어쨌든 대통령이 임명해서 검찰총장 자리까지 오르신 분"이라며 "이제 대통령에 누가 되고 있는데 눈 앞에 있는 법무부 장관과의 갈등만 눈 앞에 들어오고, 국가와 대통령의 난감함은 보이지 않는 것인지"라고 지적했다.

또 "자신의 명예를 지키는 일이 검찰의 명예를 지키는 것이라고 너무 일치된 생각을 하고 있는 게 아닌가 싶어서 걱정"이라고 했다.

추 장관과 윤 총장의 충돌 여파로 전날 동반 하락한 당청 지지율에 대해서는 "우리 지지층에서 일부 지지율이 빠진 게 지지율 하락의 원인이라면, 9일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을 통과시켜서 제도적 검찰개혁을 끝내고, 10일 이후에 윤 총장의 거취 문제가 어떤 형태로든 정리가 되면 우리 주요 지지층의 결집력이 다시 높아질 거라고 본다"고 전망했다.
soho0902@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