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AFC 챔피언스 리그

FC서울, ACL 조별리그 최종전서 멜버른에 1-2 패…16강 무산(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울산은 조별리그 '5승 1무' 피날레…멜버른과 16강 격돌

연합뉴스

FC 서울 선수들
[AFP=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최송아 기자 = 프로축구 K리그1 FC 서울이 2020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ACL) 조별리그에서 탈락했다.

서울은 3일(한국시간) 카타르 도하의 에듀케이션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대회 조별리그 E조 최종 6차전에서 멜버른 빅토리(호주)에 1-2로 졌다.

이 경기 전까지 승점 6으로 E조 2위를 달리던 서울은 이날 비기기만 해도 16강 진출이 가능했지만, 패배로 멜버른(승점 7)에 밀려 조 3위에 그치며 대회를 그대로 마쳤다.

올 시즌 개막 전부터 안팎의 각종 악재로 시끄러웠던 서울은 K리그1에서 9위에 머물렀고, 세 번째 감독대행을 선임하는 어수선한 상황에서 출전한 ACL에서도 조별리그에서 고배를 들었다.

E조에서는 앞서 1위를 확정한 베이징 궈안(중국)이 이날 치앙라이 유나이티드(태국)와 1-1로 비겨 6경기 무패(5승 1무·승점 16)로 조별리그를 마쳤고, 치앙라이(승점 5)가 최하위에 자리했다.

베이징은 F조를 2위로 통과한 FC도쿄(일본)와, 멜버른은 F조 1위에 오른 울산 현대와 6일 16강전에서 격돌한다.

연합뉴스

로하스의 선제골에 기뻐하는 멜버른, 아쉬워하는 서울
[AFP=연합뉴스]



베테랑 박주영을 최전방에 놓고 양 측면에 '영건' 권성윤과 정한민, 2선 중앙에 한승규와 오스마르를 배치해 기선 제압을 노린 서울은 경기 시작 5분 만에 먼저 한 골을 내주며 불안하게 출발했다.

캘럼 맥머너먼이 찔러준 패스를 받은 마르코 로하스가 페널티 지역 중앙으로 파고들며 헛다리 개인기로 볼을 지킨 뒤 서울 선수들 사이로 보낸 왼발 슛이 골대에 꽂혔다.

승점이 필요한 서울은 실점 이후 몰아붙였으나 전반 10분 한승규의 코너킥에 이은 황현수의 헤딩 슛이 골대 오른쪽으로 빗나가고 2분 뒤 윤영선의 헤딩슛은 골키퍼 정면으로 향하는 등 마무리를 짓지 못했다.

도리어 전반 22분 황현수가 수비 과정에서 맥머너먼을 넘어뜨리며 페널티킥을 내줬고, 키커 제이크 브리머가 성공하며 서울은 두 골 뒤진 채 전반을 마쳤다.

연합뉴스

황현수의 만회 골 장면
[로이터=연합뉴스]



후반 시작하며 권성윤과 정한민 대신 윤주태와 조영욱을, 후반 16분에는 박주영을 빼고 이승재를 넣어 공격진을 재정비한 서울은 후반 19분 한 골을 따라붙어 추격의 불씨를 살렸다.

한승규의 오른쪽 측면 프리킥을 황현수가 머리로 받아 넣어 전반 페널티킥 허용 실수를 만회했다.

이후에도 서울의 파상공세는 이어졌지만, 멜버른의 수비벽을 끝내 다시 뚫어내지 못했다.

AFC 홈페이지의 경기 기록에 따르면 서울은 이날 슈팅 24개, 유효 슈팅 9개로 멜버른(슈팅 5개·유효 슈팅 2개)을 압도했으나 결과로 이어지진 않았다.

연합뉴스

박정인의 골에 기뻐하는 울산 선수들
[AFP=연합뉴스]



앞서 도하의 자심 빈 아마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F조 최종전에서는 이미 1위로 16강에 오른 울산이 상하이 선화(중국)를 4-1로 완파, 최근 5연승을 포함해 조별리그를 무패(5승 1무·승점 16)로 마쳤다.

조별리그에서 4골을 넣은 윤빛가람을 이날 명단에서 제외하고, 주니오와 김인성 등을 벤치에 앉혀 16강전에 대비해 주축 선수들의 체력을 안배한 울산은 전반 3분 박정인, 전반 24분 이상헌의 연속 골로 경기를 수월하게 풀어갔다

후반 15분 비진하오에게 만회 골을 허용했지만, 이후 교체 투입된 비욘존슨이 후반 30분 페널티킥 추가 골과 후반 45분 쐐기 골을 연이어 터뜨려 무난한 승리를 거뒀다.

최강희 감독이 이끄는 상하이는 이날 퍼스 글로리(호주)를 1-0으로 제압한 도쿄(승점 10)에 이어 조 3위(승점 7)에 머물며 조별리그에서 탈락했다.

2009년 울산에서 프로 데뷔해 2015년까지 맹활약했던 상하이의 공격수 김신욱은 후반 19분 교체 출전해 친정팀을 상대로 골 사냥에 나섰으나 팀의 패배를 막지 못했다.

song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