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벚꽃모임’ 수사하는 일본 검찰…아베 전 총리 직접 조사 나섰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임의 사정 청취 요청

[경향신문]



경향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검찰이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일본 총리(사진)에 대한 직접 조사에 나섰다. 일본 검찰은 아베 전 총리가 재임기간 정부 행사인 ‘벚꽃을 보는 모임’(벚꽃모임)을 계기로 지지자들에게 향응을 제공했다는 의혹을 수사 중이다. 또 ‘아베 내각’에 속했던 전 농림수산상의 뇌물 수수 의혹까지 터지면서 아베 전 총리가 궁지에 몰리는 모양새다. ‘아베 내각 계승자’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정부에도 타격을 줄 것으로 보인다.

도쿄지검 특수부는 ‘벚꽃모임’ 전야제를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 아베 전 총리 본인에 대한 ‘임의 사정청취’를 요청했다고 NHK·교도통신이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3일 보도했다. 임의 사정청취는 구속되지 않은 피의자 혹은 참고인을 대상으로 사건의 사정·정황을 듣기 위한 검찰의 조사 방법으로, 소환 조사 또는 방문 조사 모두 가능하다. 아베 전 총리는 이날 의원회관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임의 사정청취 요청에 대해) 듣지 못했다”고 말했다.

검찰은 아베 전 총리와 ‘아베신조후원회’ 측이 매년 4월 벚꽃모임 전야에 도쿄의 한 호텔에서 지역구 지지자 등을 불러 행사를 연 뒤 행사비용 일부를 보전했다는 의혹을 수사 중이다.

검찰은 최근 호텔 측으로부터 아베 측의 행사비용 보전 사실을 입증하는 영수증과 명세서 등을 확보했으며, 후원회 회계 업무를 담당한 아베 전 총리의 공설 제1비서를 정치자금규정법 위반(미기재) 혐의로 조만간 입건할 방침이다. 이 비서는 행사비 일부를 주최 측에서 보전하는 걸 알면서도, 정치자금 수지 보고서에 기재하지 않은 혐의를 받고 있다. 보고서에 기재되지 않은 금액이 총 4000만엔(약 4억2000만원)을 웃돌 가능성도 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지난 9월 퇴임 후 자민당 의원으로 활동 중인 아베 전 총리는 벚꽃모임 의혹 수사로 정치적 위기를 맞고 있다. 특히 아베 전 총리가 그동안 국회 답변 등을 통해 차액 보전 사실을 부인해왔다는 점에서 아베 전 총리를 둘러싼 ‘거짓말 논란’도 증폭되고 있다.

도쿄지검 특수부는 또한 아베 내각에서 농림수산상을 지낸 요시카와 다카모리(吉川貴盛) 자민당 의원이 재직 중 양계 업체로부터 수백만엔의 현금 뇌물을 받은 혐의를 수사하고 있다.

아베 내각에서 8년간 관방장관을 지낸 스가 총리로서는 곤혹스러운 상황에 처했다. 최근 야당은 스가 총리에게 이번 수사에 관한 입장 표명을 요구하는 등 공세를 강화했다. 게다가 요시카와 전 농림수산상은 지난 9월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스가 선대위의 사무총장을 맡은 최측근이다. 자민당 내부에서도 “정권 이미지가 악화될 것”이라며 위기감이 번지고 있다고 지지통신이 전했다.

김향미 기자 sokhm@kyunghyang.com

▶ 인터랙티브:자낳세에 묻다
▶ 경향신문 바로가기
▶ 경향신문 구독신청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