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김재규 전 중정부장 여동생 "오빠는 반역자가 아니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김재규 전 중앙정보부장. 한국일보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979년 10월26일 박정희 전 대통령 살해 후 내란 목적 살인 및 내란미수죄로 사형이 집행된 김재규 전 중앙정보부장의 여동생이 외신과 인터뷰에서 내란 혐의를 부정했다.

AFP통신은 3일(현지시간) 김 전 부장의 셋째 여동생 김정숙씨와의 인터뷰를 공개했다. 김씨는 “사람을 죽였다면 벌을 받는 게 마땅하다”면서도 “오빠는 스스로 대통령이 되거나 국가에 반역을 하려고 대통령을 죽인 게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김 전 부장을) 사형 하루 전 딱 한번 만났지만 (당시) 누구도 다음날 형이 집행될 줄 몰랐다”며 “오빠는 자신이 왜 그런 일을 저질렀는지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한 채 처형됐다”고 말했다.
한국일보

김재규 전 중앙정보부장의 여동생 김정숙씨가 지난달 12일 파주 자택에서 프랑스 공영 AFP통신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파주=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AFP통신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해, “유신헌법을 만들어 대통령 직선제를 폐지하고 중임ㆍ연임 제한 규정까지 철폐해 과거 존경의 대상이기도 했지만, 권위주의적 통치로 경멸의 대상이기도 하다”고 평가했다. 김 전 부장에 대해선 “살해 동기에 대한 의문과 논란이 여전히 남아있다”고 언급했다. 통신은 “김 전 부장의 무덤은 분쟁을 상징한다”며 “추모비에 있는 ‘장군’이란 단어는 긁혀있는 동시에, 그의 생일과 암살 기념일에 시바스리갈 양주병을 포함해 각종 제물을 남기는 진보주의자들의 순례 장소이기도 하다”고 보도했다.

박정희 전 대통령의 육사 동기로 1976년 중앙정보부장에 오른 김 전 부장은 1979년 10월26일 서울 종로구 궁정동 안가에서 연회 도중 박 전 대통령과 차지철 경호실장을 살해했다. 당시 전두환 보안사령관이 주도한 합동수사본부는 이 사건을 대통령이 되겠다는 ‘과대망상증 환자’가 벌인 내란 목적의 살인으로 결론 지었고, 김 전 부장은 이듬해 1월 육군 고등계엄 군법회의에서 내란 목적 살인 및 내란 미수죄로 사형을 선고 받았다. 형은 넉 달 뒤인 5월24일 서울구치소에서 집행됐다.

허경주 기자 fairyhkj@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