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란, 우라늄농축수준 대폭 상향키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의회 ‘제재 철회 전략법’ 승인

핵무기 개발에 더 근접해져

암살 보복 관련 첫 대응조치

세계일보

테헤란 남쪽 270㎞ 지점에 위치한 이란 핵 연구 센터. AF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란이 우라늄 농축 수준을 무기급에 더욱 가깝게 상향하기로 했다.

이란 헌법수호위원회는 2일(현지시간) 원자력 당국에 20% 수준의 우라늄 농축을 재개하도록 명령하고 나탄즈와 포르도의 핵시설에 신형 원심분리기를 설치하는 내용의 ‘제재 철회 전략법’을 승인했다고 알자지라 등 외신들이 전했다. 법안에는 핵시설에 대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찰단의 접근을 막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는 지난달 27일 수도 테헤란 외곽 도로에서 핵 과학자 모센 파크리자데가 암살당하자 보복을 천명했던 이란의 첫 대응 조치로 평가된다.

하산 로하니 대통령은 외교적 어려움이 가중될 것이라며 이 법안에 반대했다. 그러나 올 초 거셈 솔레이마니 이란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이 미군 드론 공격으로 폭사한 뒤 치러진 2·21 총선에서 의회를 장악한 강경 보수파가 전날 법안을 가결한 데 이어 이날 법안 최종 심의·의결 기구인 헌법수호위까지 일사천리로 통과시켰다.

이란은 2015년 미국 등 주요 6개국과 맺은 핵합의에서 우라늄 농축 수준을 3.67%로 제한하기로 했으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핵합의를 파기하고 ‘최대 압박’을 가한 이후로 순도를 4.5% 수준까지 높인 상황이었다. 순도 3∼5% 정도의 저농축 우라늄은 원자력 발전에 쓰이며, 핵무기 제조까지 가려면 90% 이상 고농축 우라늄이 필요하다. 전문가들은 그러나 일단 20% 수준의 생산만 가능해져도 핵무기 개발에 근접한다고 본다. 뉴욕타임스(NYT)는 “20%로 농축된 우라늄은 폭탄급으로 가는 지름길”이라며 “이는 트럼프 행정부에 도발로 비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내년 1월20일 출범하는 조 바이든 행정부에 ‘이란 문제를 관망하지 말라’는 신호를 보낸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이란의 새 법에는 ‘핵합의 서명국들이 금융·석유 등 분야 제재를 2개월 안에 철회하지 않는다면’이라는 단서가 달렸다.

세계일보

지난 2020년 1월 7일(현지시간) 오전 이란 테헤란 시내에 걸린 가셈 솔레이마니 이란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의 추모 포스터 앞으로 시민들이 지나가고 있다. 솔레이마니 사령관은 3일 이라크 바그다드에서 미군의 폭격에 숨졌다. 테헤란=연합뉴스


바이든 당선인은 전날 NYT 인터뷰에서 이란 핵합의 복원 의지를 재확인하면서 “이란이 핵폭탄을 보유하면 사우디아라비아 등 다른 나라에 어마어마한 핵무장 압력이 가해진다”며 “중동 지역의 핵 능력 축적은 반드시 피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마크 밀리 미국 합참의장은 이날 브루킹스연구소 대담에서 북한이 미 정권 교체기에 미사일 발사 등 도발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면서 “우리는 적절히 경계하면서 북한에 대해 항상 해온 것처럼 상황을 면밀히 감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유태영 기자, 워싱턴=정재영 특파원 anarchy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