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법의 심판대 오른 MB

김종인, MB·朴 대국민사과..朴탄핵안 통과한 '12월9일 전' 물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관계자 "12월 9일이 국회 탄핵안 가결일..9일 넘기지 않을 것"

파이낸셜뉴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2020.12.3/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4년전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가결된 날짜인 '12월 9일'께 두 전직 대통령과 관련된 대국민 사과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확한 날짜와 방식은 논의중인 가운데, '윤석열 징계위'가 열리는 오는 10일이나 그 후로 미뤄지지는 않을 전망이다.

3일 국민의힘 비대위 관계자는 파이낸셜뉴스와의 통화에서 "김 위원장이 다음주 두 전직 대통령과 관련된 대국민 사과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그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에 대한 대국민 사과를 하겠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 밝혀왔다.

그는 지난달 17일 기자들에게 두 전직 대통령과 관련된 사과에 대해 “제가 비대위원장으로 올 때부터 쭉 이야기해왔던 것인데 여러 가지 당의 의견을 듣느라 지금까지 미뤄온 것”이라며 “이제는 시기적으로 (대국민 사과 여부를) 판단해야 할 시점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앞서 10월 말 이명박 전 대통령이 횡령과 뇌물 수수 혐의로 징역 17년형을 확정 받은 후에는 “지금 한 분의 문제만 확정판결이 났고 기다릴 사안이 있으니 (박근혜 전 대통령 판결까지) 마무리 되면 그때 가서 이야기 할 것”이라고 전한 바 있다.

하지만 박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 재판 대볍원 판결 예정일을 예측하기 어려워 연내 입장을 밝히는 것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이날 '윤석열 징계위'가 당초 4일에서 10일로 미뤄진 것을 고려해 대국민 사과의 날짜를 조정해야한다는 의견이 나왔지만 탄핵안 가결일인 9일을 넘기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비대위 관계자는 "윤석열 징계위 날짜는 오늘(3일) 오후에 정해진 만큼 대국민 사과는 이 일정과 관계 없이 진행될 것"이라고 전했다.

또 다른 핵심 관계자도 "탄핵안 가결이라는 핵심 이슈가 있던 날이 12월 9일이기 때문에 9일을 넘기지는 않을 거라고 본다"고 말했다.

ming@fnnews.com 전민경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