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연구소장 "中 위협적…소재 밸류체인 구축 필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배터리산업 폭발적 성장 지속 전망

머잖은 때 중국과의 경쟁서 고전 우려도

고부가 밸류체인 구축·생애주기 극대화 지원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정근창(사진)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연구소장(부사장)이 3일 “머지않은 때 국내 배터리업체가 중국과의 경쟁에서 꽤나 고전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며 우리나라도 독자적 고부가가치 밸류체인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근창 부사장은 이날 오전 경북 포항시 포스코 국제관에서 열린 ‘제1회 배터리 선도도시 포항 국제 컨퍼런스(POBATT) 2020’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데일리

(사진=포항시·SNE리서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 부사장은 △에너지 소비하는 방식이 각국의 정책적 지원과 환경 규제로 바뀌는 상황에서 △기술 발전으로 쓸 만한 수준의 배터리(이차전지)를 만드는 데 도달했고 △엄청난 규모의 경쟁을 통해 산업이 형성돼 경쟁력 있는 제품이 만들어지면서 배터리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주류로 자리잡은 리튬이온배터리의 세계 시장 규모는 2011년 27.4GWh 규모에 불과했지만 2014년 50.4GWh→2017년 116GWh 등으로 커졌으며 올해 234GWh로 커질 전망(SNE리서치)이다. 2024년 1151GWh→2027년 2066GWh→2030년 3392GWh 등으로 연평균 27%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점쳐진다. 전기차 점유율도 2030년 25%까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그는 “배터리 산업 성장세는 100년 혹은 그 이상 계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LG화학(051910)의 배터리사업 자회사인 LG에너지솔루션은 1~8월 기준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삼성SDI(006400)·SK이노베이션(096770) 등 국내 배터리 제조사가 함께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곤 있지만 정 부사장은 중국 배터리 업계를 경계했다.

그는 “중국은 배터리 산업의 성장세를 예측하고 우리보다 먼저, 더 큰 규모로 준비해왔다”며 “국내 배터리 제조사는 배터리 셀 제조에 경쟁력이 있지만 배터리 소재 분야에선 중국 업체와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산업구조상 원료를 수입해 집적화한 시설에서 전구체와 활물질(배터리 내 전기를 일으키는 반응을 담당하는 물질)을 만드는 과정에 우리나라에서 이뤄지기 쉽지 않아 배터리 소재 일부를 중국 업체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며 “중국은 배터리와 전기차를 둘러싼 공급망을 완성도 높게 형성했다”고 진단했다.

정 부사장은 그러면서 우리나라 독자적 고부가가치 소재 밸류체인이 없다는 데 아쉬움을 나타냈다. 그는 “원료를 받아 대규모로 직접 가공하는 등 전체 소재에서 독자적 기술이 집적된 밸류체인을 완성하면 좋겠지만 LG에너지솔루션 혼자선 불가하다”며 “배터리 재사용·재활용 등 생애주기와 관련해서도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AI)을 활용해 가치를 최대화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한다면 이 역시 중국 기업과 경쟁할 밑받침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데일리

(자료=LG에너지솔루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