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文 "절차적 정당성·공정성 중요" 말하자…秋 '尹징계위' 연기(종합)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尹 징계 관련 첫 언급…靑 "징계위 결론 예단 말고 차분히 지켜봐 달라"

문대통령 지시 발표 1시간30분만에 법무부 징계위 기일 변경

뉴스1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3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법무부 징계위원회 운영과 관련해 절차적 정당성과 공정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한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사항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12.3/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현 기자,구교운 기자,최은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청구로 오는 4일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가 개최되는 것과 관련, "윤 총장에 대한 법무부의 징계위원회 운영과 관련해 절차적 정당성과 공정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사안의 중대성에 비춰 징계위는 더더욱 절차적 정당성과 공정성을 담보해야 한다"라며 이렇게 지시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신임 이용구 법무부 차관에게 징계위원회 위원장 직무대리를 맡기지 않도록 하는 것도 정당성과 공정성을 확보하는 방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윤 총장 징계와 관련해 직접적으로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이 지난 11월30일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윤 총장 등에 대한 직접적 언급 없이 "소속 부처나 집단의 이익이 아니라 공동체의 이익을 받드는 선공후사의 자세로 위기를 넘어 격변의 시대를 개척해 나가야 한다", "진통이 따르고 어려움을 겪더라도 개혁과 혁신으로 낡은 것과 과감히 결별하고 변화하려는 의지를 가질 때 새로운 미래가 열릴 것"이라고만 언급했었다. 이로 인해 윤 총장과 검찰을 겨냥한 메시지를 낸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었다.

문 대통령은 전날(2일) 오전 내부 회의에 이어 이날에도 참모들과 오찬을 겸한 간담회를 갖고 이같은 내용의 지시를 했다고 한다.

문 대통령이 징계위의 절차적 정당성과 공정성을 강조한 만큼 앞으로 윤 총장 징계 과정에서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이 공개된 직후 법무부는 윤 총장 측이 4일로 예정된 징계위원회 개최 일정을 연기해 달라는 요청을 받아들여 오는 10일로 심의기일을 연기했다고 밝혔다.

법무부의 이같은 결정은 오후 4시11분 출입기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통해 전해졌다. 강 대변인이 문 대통령의 지시사항을 오후 2시40분에 발표한 지 1시간30분만이다.

강 대변인은 "현재 징계위가 어떤 결론을 내려놓은 것처럼 예단하는 보도가 나오고 있는데, 예단하지 말고 차분히 지켜봐 주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청와대는 이미 윤 총장 징계에 대한 문 대통령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대통령께서 징계절차에 가이드라인을 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라며 "징계위가 열리는 동안 가이드라인을 줄 수 없다는 입장은 유지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gayunlov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